월급쟁이의 첫 돈 공부 - 마이너스 직장인의 반전 인생을 위하여
한주주(한아름) 지음 / 체인지업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급쟁이의 첫 돈 공부

마이너스 직장인의 반전 인생을 위하여

한주주 지음

                       

돈이 없어도 돈 많은 사람처럼 소비하면 우아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그 결과는 나에게 환멸감을 주었다.

주말에 돈을 쓸 때는 내 삶의 주인이었는데, 평일에는 그 대가를 위해 더 혹독하게 노동해야 했다. 주인이 되기 위해서 더 충실한 노동자가 되어야 하는 모순적인 삶이었다. 나는 쇼핑 ➡️ 쇼핑 비용 마련을 위한 야근 ➡️ 야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쇼핑으로 이어지는 우울한 쳇바퀴 위에서 달리고 있었다.

주말에는 돈 낭비, 주중에는 시간 낭비하는 삶의 전형이었다.

30살이 되기 전에 결혼해서 이 그림 조각을 완성해야 하는데, 28살 겨울에 결혼을 결심했던 남자와 헤어졌다. 설상가상으로 29살 새해를 맞이했을 때는 빛이 3.000만원이었다. 덫에 걸린 기분이었다. 나한테 남아있는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느꼈다

한 달에 나가는 생활비가 얼마인 줄도 몰랐다.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돈을 생각하지 않고 적금을 들면서 갑작스럽게 긴축을 선언했다. 물론 얼마 못 가서 적금을 해지했다. 당장 월세, 관리비, 공과금을 낼 돈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좌충우돌하면서 현실감각을 조금씩 찾아갔고. 닥치는 대로 책을 읽으면서 부자가 되는 방안을 모색했다.

나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을 파악하고, 큼직하 고정지출을 통제하자 빚은 쾌속으로 줄기 시작했다.

나는 더 이상 '내 돈 다 어디로 갔어!'라고 외치지 않았다.오히려 '큰 돈이 다 어디에서 났지?' 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생각을 바꾼 지 불과 3년 만에 말이다.

👉 돈은 어느 순간 빠져나간다. 내가 방심을 하거나 욕심이 생겨 막 쓰다보면 어느 순간 없어진다. 그러니 돈은 꾀 묶어두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 나도 그렇네. 이게 아니구나 지각하게 되었다. 가계부를 적으며 고정지출을 파악하던 때도 있었다. 귀찮다는 이유만으로 어차피 해도 마이너스인데 라는 생각이 들어 그동안 안일하게 살았다. 그리고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내 돈이 어디갔지?'가 아니라 '큰 돈이 어디서 생겼지?'를 경험해보고 싶어졌다.

                          

마이너스 통장의 또 다른 위험은 장점 뒤에 숨어있다. 마이너스 통장의 최대 장점우 돈을 쓴 만큼만 이자를 낸다는 것이다. 사용하지 않고 가지고만 있으면 이자를 낼 필요가 없다. 만들어만 놓고 급전이 필요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일종의 보험 같디. 하지만 최대 단점은 사용하기 시작하면 이자를 복리로 붙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빚을 갚는 시기에 나는 숨만 쉬고 살기로 했다.

빛 갚기는 최대한 짧고 굵게 하는 것을 추천한다.

채무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선택했다면 기억하자. 돈을 번다, 빛을 갚는다, 자유를 만끽한다!

가계부를 보면 소비 패턴과 자산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자신이 집중하는 소비 카테고리와 자산. 부채규모를 잘 알고 있어야 종잣돈 제어가 가능하다.

가계부를 수기로 작성하면 통계가 어렵다. 단지 쓴 돈을 기록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가계부를 쓰는 목적은 오로지 절약을 위한 것이 아니다. 적당한 규모로 나에게 유익한 곳에 돈이 잘 흘러가게 한다는 목적도 있다. 수기 가계부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나에게 맟는 가계부 쓰는 법

1. 2개월 정도 꼭 필요한 곳에만 지출하고, 가계부에 오두 기록한다.

2. 예산을 세우고, 돈을 쓴다.

3.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 돈을 아끼기로 했다면 돈 쓰는 패턴과 자산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가계부를 써야한다. 수기보다는 앱으로 그래야 통계가 표시되어 나의 소비. 지출 패턴과 자산을 알 수 있다. 2022년부터 가계부를 다시 써보기로 했다. 정리할 것은 다 정리하고...

 

잠자고 있는 뭉친돈을 깨워 하나로 모으면 종잣돈이 꽤 늘어날 것이다. 금융회사 상품에 현혹되지 말고. 정말 가치 있다고 여기는 곳에 투자하자.

투자에 실패하더라도 그것 때문에 절대 죽지는 않는다. 하지만 실패가 두려워서 아무 시도도 하지 않는다면 이미 죽어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 투자나 돈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한다. 사람마다 투자를 대하는관점은 다르다. 나의 성향에 맞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품이 있는지 공부하고 나만의 방법을 찾아 어떠한 것에도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

머리로만 하는 공부가 아니라 몸으로 행동으로 부딪혀보고 실패도 겪으면서 다양한 노하우를 터득해서 나만의 투자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너무 치열하지 않게.

우아하지 않게.

초보 투자자가 단기간에

목돈 모으는 비법

빛 3천을 자산 1억으로

바꾼 투자 노하우

를 알려주는 도서랍니다

<월급쟁이 첫 돈 공부> 도서를

돈을 모으고 싶으나 방법을 모르는 분

마이너스 인생을 사시는 분

소비만을 하시는 분

월급으로 돈 모으고 싶은 분

돈공부를 처음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려요.

이 책은 돈 공부를 어려워하거나 나랑 별개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랍니다. 이 책은 어렵지 않고 실제 작가가 경험한 투자방법들을 수록하여 쉽게 익힐 수 있어 실질적으로 돈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