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나의 첫 번째 한국사 5 : 외세 침략과 대한민국 발전 - 열어 보는 플랩북 크레용하우스 한국사 그림책 5
김은의 지음, 김옥재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수 교과 한국사, 놀면서 배우자!

플랩을 열고 닫으며 즐기자!

우리 아이를 위한 첫 번째 역사 그림책!

처음 한국사를 접하는 어린이들은 역사를 너무 어려워하고 이해하기 힘들어합니다.

크레용하우스에서 역사를 힘들어 하는 어린이들이 우리 나라 역사를 놀이하듯 즐기면서 바라는 마음으로 플랩북을 만들었다. 플랩을 열어 보면서 다양한 정보를 흥미롭게 살 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역사의 재미와 소중함을 일깨워 줍니다.

열려라!

나의 첫번째

한국사

5. 외세 침략과 대한민국 발전

5권에서는 근.현대 이야기이다.

제국주의 열강들의 침략과 일본에 나라를 빼앗기고, 6.25 전쟁으로 분단국가가 우리민족의 슬픈 역사를 살펴본다.

평범하게 쓰여진 책이지만, 플랩북을 열어보는 순간!

새로운 세상.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강화도 조약

제 1조 조선은 자주국이며, 일본과 평등한 권리를 갖는다.

이 조약의 숨은 뜻은?

*이제 일본 사람들 마음대로 살 수 있겠군.

*조선과 청을 어떻게 떼어 놓는다? 옳지, '조선은 자주국'이라고 해야겠군. 청과는 아무 상관없는 나라라는 뜻이지.

제 10조 조선에서 죄를 지은 일본 사람은 일본 관리가 심판한다.

*조선 사람이 일본 사람에게 벌을 준다?안되지. 안돼.

*흐흐.좋아.이제 청의 간섭없이 일본이 온전히 조선을 차지할 수 있을 거야.

강화도 조약의 숨은 뜻을 플랩북의 애니메이션을 통해 쉽고 흥미롭게 전해주어 강화도 조약의 숨은 뜻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어요.

강화도 조약이란?

신미양요가 끝난 후, 일본군함 운요호가 들어와 불법 측량하여, 조선군이 대포로 공격하자, 이를 빌미로 일본의 강요와 협박으로 맺은 조약.

이 조약으로 우리나라는 개화가 시작되었다.

1945년 8월 15일, 광복되다.

1945년 광복.

1948.7. 17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독립정신을 잇는 제헌 헌법 공포. 이승만 대통령 선출.

1948년 12월. 유엔은 대한민국 정부를 한반도 유일한 합법 정부로 승인

헌법은 국가 최고의 법이예요.

국가 운영과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 및 의무 등 가장 중요한 사항을 담고 있어요.

제헌 헌법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어요.

제 1조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제 2조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6.25전쟁과 남북 분단

3년에 걸친 긴 전쟁이 끝났지만 한반도에는 남북을 가르는 휴전선이 생겨났고, 지금까지 휴전중이랍니다.

휴전선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강원도 철원군을 기준으로 하면 38도선보다 휴전선이 더 북쪽에 있어요.

판문점은 휴전 회담이 진행된 곳으로 남한과 북한의 공동 경비구역이에요. 남북한이 만나 회담을 하는 장소로 쓰이고 있어요.

휴전선에서 남북으로 각 2Km씩 설정된 비무장지대는 사람들이 들어갈 수 없는 곳이기 때문에 많은 야생 동물들이 살고 있다.

[열려라! 나의 첫번째 한국사5] 도서는

제국주의 열강들에게 침략을 받고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6.25전쟁으로 남북한으로 나눠진 우리 민족의 슬픈 역사를 어린이의 눈높이로 알차게 담았다.

플랩을 열어 보며 다양한 정보를 쉽고 재미나게 하여 어려운 역사 정보를 쏙쏙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시각으로 구성된 [열려라? 나의 첫번째 한국사]로 역사공부 재미나게 시작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