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삼킨 소년
트렌트 돌턴 지음, 이영아 옮김 / 다산책방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를 삼킨 소년

우주를 삼킨다고 소년을?

어떻게?

왜?

제목이 주는 호기심으로 이 책을 너무 읽고 싶었어요.

"내게 상처 준 사람을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을까?"

사랑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언제나 사소하고 작은 순간들에 있었다.

《우주를 삼킨 소년》

BOY SWALlOWS UNIVERSE

트렌트 돌턴 | 다산책방 |

점점 최악으로 치닫는 삶 속에서도

'좋은 사람'이 되기를

포기하지 않은 열 두살 소년

엘리 벨의 특별한 성장기

당신은 좋은 사람인가요?

그리고 나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특별한 아이' 엘리의 경이롭고 아름다운 성장기!

복잡한 잎 속에 피어나는 소년의 모습

화려한 잎 속의 하얀 새

책의 표지에서 느껴지는 책의 느낌은

주인공의 복잡 미묘한 감정을 표현한 것 같기도 하네요.

트렌트 돌턴

TRENT DALTON

오스트레일리아의 영향력 있는 저널리스트이자 소설 한 편으로 그 해의 문학상과 올해의 책을 석권하며 전 세계 34개국을 사로잡은 작가.

어린시절의 경험을 깊이 녹여낸 이 강렬하고 아름다운 소설인 《우주를 삼킨 소년》은 호주내에서 50만부 이상 판매하여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오스트레일리아 출판상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네 부문에 걸쳐 수상한 작가.

줄거리

브리즈번 교외 마을에서 살고 있는 열두 살 소년 엘리 벨.

어른의 마음을 가진 엘리 곁에는특별한 가족이 있었다.

하는 일이라곤 책 읽고 술 마시는 것 밖에 없는 아빠.

한 때 변호사를 꿈꾸었지만 마약에 빠진 엄마.

많은 잃고 허공에다 알 수 없는 글을 쓰는 형.

엄마를 마약에 빠지게 한 새 아빠.

전설의 탈옥왕이자 베이비 시터인 이웃 할아버지.

엘리의 특별한 가족들은 평범하지는 않다.

때로는 엘리에게 상처도 준다.

하지만 저마다의 방식으로 엘리에게 사랑을 전한다.

엘리는 좋은 사람이 되길 바라며 가족들의 사랑을 받으며

절망적인 순간에도 희망을 잃지 않으며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을 포기 하지 않는다.

덕분에 엘리는 어둠속에서 밝은 빛을 찾아내

밝게 성장해 나간다.

책 속의 구절

좋은 사람 이야기

“난 좋은 사람이야.” 슬림 할아버지가 말한다. “하지만 나쁜 사람이기도 하지. 누구나 다 그래, 꼬마야.

우리 안에 좋은 면도 나쁜 면도 조금씩 있거든. 항상 좋은 사람이 되는 건 어려워. 그런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안 그렇지.”

(…)

“음, 넌 좋은 아이야. 하지만 좋은 아이가 꼭 좋은 어른이 되란 법은 없지.”

다들 내 인생의 남자 어른들을 좋은 사람이냐 아니냐로 평가하려고 한다. 나는 세세한 일들로 그들을 평가한다.

추억들로.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른 횟수로.

“그날 병원에서 네가 좋은 사람, 나쁜 사람에 대해 물었지 엘리. 나도 그 생각을 해봤다. 아주 많이.

그저 선택의 문제라고, 그때 말해줬어야 하는데. 네 과거도, 엄마도, 아빠도, 네 출신도 상관없어.

그저 선택일 뿐이야.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이 되는 건 말이다. 그게 다야.”

"어떤 좋은 사람이 나한테 해준 말이 있는데, 뭔지 알아요. 아빠?""사람은 모름지기 쉬운 일보다 옳은 일을 하면서 살아야지."

좋은 사람은 어떤사람일까?

사람들은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좋은면과 나쁜면 모두를

순간 선택에 의해. 옳은 일을 하면서 살아가면 좋은 사람이 된다.

이토뢰 주인고 엘리는 좋은 사람이 되고자 했을까? 엘리의 주위 사람들은 좋은 사람도 있었고 나쁜 사람도 있었다. 나쁜 사람들에게 고통을 받은 아이는 좋은 사람에 대한 동경이 생겼을까? 나쁜 사람들처럼 살지 않겠다는 엘리의 의지가 좋은 사람이 되고자 한 의지와 희망이 아니었을까 한다. 힘들고 거칠었던 과거를 극복하고 엘리는 좋은 사랑으로 성장하여 자신이 꿈꾸던 삶을 살아간다.

시간에 대하여

"둘 다 명심해. 너희는 자유의 몸이지. 지금은 햇볕 드는 좋은 때니까. 세세한 것들을 놓치지 않으면 그 시간을 영원히 지속시킬 수 있어"

시간에 당하기 전에 시간을 해치워버릴 것.

나는 내 두려움을 이용해 시간을 빨리 움직인다. 무서우면 생각이 많아진다. 생각은 시간을 조작한다.

시간.

엘리에게는 과거의 시간에서 빠져나오고 싶었을 것이다. 시간에 당하기 전 시간을 해치워버린다. 나의 생각에 따라 시간이 길기도 하고 짧게 느껴지기도 한다. 나의 마음먹기에 따라 시간이 달라진다.

나는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을까? 과연 나의 시간은 빠를까? 느릴까? 나의 생각은 시간을 어떻게 조작할까?

시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시간의 소중함.

나는 세세한 것들을 놓치고 있나?

라누 생각이 들었다.

형이 말을 하지 않은 이유

“왜 그랬어, 형?” “뭐가?” “왜 말을 안 했느냐고.” 형은 작게 한숨을 내쉰다.

“그러면 더 안전하니까. 그러면 아무도 안 다치니까.” “그게 무슨 소리야, 형?” 형은 달 웅덩이를 내려다보고 빙긋 웃는다. “네가 다칠까 봐 그래, 엘리. 우리가 다칠까 봐. 말하고 싶은 것들이 있지만,

엘리, 내가 말하면 사람들이 겁먹을 거야.”

어쩌면 우리 모두 입을 닫고 있을수록 더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형이 말하지 않는 이유는 주인공 엘리를 지키지 위해서였다. 소설 후반부에 형은 말하게 되지만..

말하고 싶은 것. 비밀을 알지만. 누군가를 지키기 위해 말을 하지 않은 형. 형이 엘리를 얼마나 사랑하고 소중하게 느끼는지 알게되는 장면이다.

입을 닫을 수록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지 모른다...

포옹

"다 같이 안자." 엄마가 말한다. 나는 일어나 앉아 두 팔을 엄마에게 두르고, 엄마의 약한 갈기뼈가 부러지지 않을까 걱정될 만큼 꽉 껴안는다. 그리고 엄마의 어깨에 머리를 묻는다.이 냄새. 엄마의 머리칼 냄새, 엄마의 감촉을 내가 그리워하고 있었다는 걸 몰랐다. "다 잘될 거예요. 엄마" 내가 말한다. "다 잘될 거예요.""나도 알아, 내 아들. 나도 알아.""좋아질 거예요. 엄마."엄마가 나를 더 꼭 껴안는다.

가끔 아빠는 술을 마시다가 눈물을 흘리며, 가까이 와서 안아달라고 내게 부탁하기도 한다.

(중략)

이런 포옹의 순간에는 놀랍게도 아빠를 안아 주는 게 좋은 일처럼 느껴진다. 나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 아빠를 안아준다.

"다 같이 안아요."엄마는 숨 막히도록 나를 꼭 껴안았고 형은 한 팔로 우리를 감쌌다. 엄마는 눌물을 흘리며 내게 침을 튀기다가, 병실 구석 안락의자에 앉아 있던 아빠를 쳐다보았다."당신은 거기서 뭐해. 로버트."

엄마의 이 말은 아빠에게 따뜻한 초대장과도 같았다, 많은 것들로 끌어 들이는 친절한 초대장이었다. 아빠가 싫은 척하려 애쓰던 포옹을 시작으로 많은 것은 우리와 함께하자는 초대.

포옹.

소설속의 엄마. 아빠는 왜? 포옹을 하자고 했을까?

"안자. 안아 줘" 라는 말 만으로도 따뜻하다.

엄마. 아빠는 가족의 온기를 느끼고 싶어했을 것이다. 그 따뜻함의 온기를 아이들에게도 전해주고 싶었을 것이다. 사람이 사람을 안다보면 말이 필요없을 때가 있다. 안은 것만으로 위안과 평화가 서로에게 전해지니까.

포옹을 시작으로 우리와 함께하자는 초대

엘리의 가족들이 마음이 전해진다.

특별한 아이

댁의 아드님들은 아주 특별한 아이들이예요. 굉장한 잠재력을 갖고 있죠. 그 잠재력을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게 제일이 아닐까 해요.

"마음을 교육하지 않고 머리만 교육하는 건 진정한 교육이라 할 수 없죠." 아빠가 말했다.

엘리의 아빠가 아이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느끼게 해주는 대목이다. 아이들을 믿는 것. 마음을 교육하는 것.

진짜 교육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진정한 교육이란

잠재력을 현실로 만들기. 마음을 교육하기가 아닐까?

기억에 남는 글

누구나 가끔은 나쁜 사람이 되고 가끔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같아요. 순전히 타이밍의 문제죠.

'점점 더 좋아질 거야.'라고 형이 말했거든요. '정말 좋아질거야.'

자기들보다 운 나쁜 사람들에게 베풀고 싶어 하는 너그러운 인간들이 있을지 모른다고.

"네 몫으로 정해진 건 네손에 들어오게 되어 있어."

소년이 의문을 찾고, 소년이 답을 찾는 거예요.

"계속 밀고 나가십시오.""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목표가 무엇이든, 계속 도전하십시오.

아무리 허황한 꿈이라도 좋은 추억으로 바꿀 수 있는기회가 오면 반드시 붙드십시오."

이 소설을 읽다보면 힘이 들고 상처투성이가 되긴 하지만. 희망적인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힘든 상황에서 희망의 말을 듣다보면 힘이 되며, 힘든 상황 속에서 빨리 빠져나올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엘리의 가족들이 힘든 상황에서도 잘 견디고 이겨낸 것은 서로 의지하는 가족들이 곁에 있었을 뿐만 아니라 희망적인 메세지를 통해 상처를 극복하는 희망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

점점 더 좋아질거야.

계속 밀고 나가십시오.

포기하지 마십시오.

계속 도전하십시오.

기회가 오면 반드시 붙잡으시오.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말이 아닐까?

이 책을 읽고 난 후,

형은 무릎을 꿇고 오른손 검지로 달 웅덩이(거대한 물 웅덩이에 은빛 보름달 가득 비친 모습을 나는 달 웅덩이라 선언하듯 말했다)에다 완벽한 홀림체로 세 단어를 썼다.

'소년, 우주를 삼키다.'

제목과 표지에 이끌려 마음 편하게 읽기 시작했다.

처음부터 인펙트 있는 전개. 암호인지 예언인지 알 수 없는 말들.

제목을 왜 우주를 삼킨 소년이라 했는지 언급을 했다.

왜 형이 주인공인 엘리에게 이런 말을 했는지 이 책을 읽은 후 알게 되었다.

소년은 과거를 삼킨다. 소년은 자기 자신을 삼킨다. 소년은 우주를 삼킨다.

과연

과거, 자기 자신 , 우주를 삼킨 삶을 어떤 삶일까?

소설 초반에 엘리 형이 손가락으로 쓴 암호같은 단어들이 윤곽이 들어나면서 이야기를 끌고 나간다.

거대한 물 웅덩이에 은빛 보름달과 같은 달 웅덩이 모습이 엘리의 삶이 아니었을까?

달웅덩이에 허우적 거리던 과거에 엘리는 달 웅덩이에 비친 은빛 보름달 달을 보며 희망을 가지며, 좋은 사람이 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옳은 선택을 하려고 매순간을 애썼기에 성장한 건 아닐까.

이 소설을 성장소설로 단정짓기는 아쉬운 면이 있다. 단순한 성장소설을 넘어서는 가슴이 찌릿찌릿한 소설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최악에서 최고를 만들어 내는 기적을 이루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엘리는 끔찍하고 힘든 과거의 일을 겪으면서 자신을 성장시키고 가족들의 사랑을 받으며 자신이 바라던 대로 범죄기사를 쓰는 꿈을 이루게 된다. 엘리가 성장해 나가는 글을 읽는 동안 가슴이 너무 아프고 두근거렸다. 눈물이 났고, 마음이 너무 아팠다. 너무 잘 성장한 엘리에게 그 가족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