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은 수학적으로 말한다
후카사와 신타로 지음, 한은미 옮김 / 토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한번 잘해보면 소원이 없겠다'라는 하소연을 들어본 적이 있다.

요즘은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스킬을 꼭 갖춰야 되는 세상이다.

학교와 직장에서 업무적으로 발표하는 일도 많고, 소소하게도 주변 사람과 대화하면서도 나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펼쳐야 할 때가 많다.

그에 비해 우리는 말하기 준비가 덜 되어 있다. 처음에는 발음이나 입모양, 성량에 집중한다. 하지만 곧 그것이 문제가 아님을 깨닫는다. 대화를 끌어가는 대화법 자체가 잡혀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신간 '성공하는 사람은 수학적으로 말한다'라는 수학적 사고방식으로 대화법을 익히는 책이다. '수학적'이라는 말에 지레 겁먹는 경우가 많다. 많은 숫자와 공식들이 머리를 어지럽힐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허나 수학적 '사고'에 힘을 주지 숫자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오히려 수학적 사고는 따라 하기 쉽다. 명확하게 정의되고 순서도 흐트러지는 경우가 덜하다. 간단한 공식처럼 외워두기만 해도 내가 대화를 어떻게 이끌어갈지 가이드가 된다.

저자 후카사와 신타로는 이전 책과 마찬가지로 정의, 분해, 비교, 구조화, 모델화 이 다섯 가지 방법을 활용한다. 책에선 이것들이 대화 속에서 얼마나 중요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설명해 준다. 그리고 적절한 예시를 통해 '나도 이처럼 말하면 되겠다' 생각이 들게끔 한다.

누구나 대화를 잘할 수 있다. 설득도 잘할 수 있고, 발표도 잘할 수 있다. 다만 그 방법을 모를 뿐이다. 수학적 사고를 나의 대화법에 이식시켜보면 어떨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