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두려움 없는 도전 - 월마트 창업자 샘 월턴 자서전
샘 월턴 지음, 정윤미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75년 월마트 창립자 샘 월턴은 아내와 함께 한국에 방문한다. 그는 월마트에 테니스 공을 납품하는 한국 공장을 견학했다. 샘의 아내는 그곳에서 지저분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하지만 샘 윌턴은 좋은 인상을 받았다고 한다. 특히, 한국 공장 노동자들이 아침에 구호를 외치고 다 같이 체조를 하는 모습을 유심히 살폈다. 그는 미국으로 돌아가 월마트의 아침에도 구호를 외치는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싶어 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월마트는 아침마다, 토요일 오전 회의마다 구호를 외치는 문화가 있다.

샘 월턴의 월마트는 미국 소매업을 대표하는 기업이자, 각종 경영서에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성공 기업이다. 1962년 미국 아칸소주의 작은 도시 로저스에서 1호점을 시작하여 지금은 28개국 11,718개 점포를 가진 초거대 기업이 되었다. 이 기업의 성공 신화에 비해서 그 성공의 내막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았었다. 원래 샘 월턴은 자신의 자서전을 준비할 계획은 없었다. 하지만 주변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자서전을 준비하여 92년 암으로 돌아가시기 직전에 완성한다.

'월마트, 두려움 없는 도전'은 월마트 창업자 샘 월턴의 자서전이다. 월 마트 성공의 역사와 그 비결을 담은 책이다.

월 마트가 워낙 크게 성공했기 때문에 이 자서전에서 그 성공의 비결을 찾고자 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특별한 비결은 없다고 말하고 싶다. 대신 큰 감동이 있다. 1달러도 소중히 하는 모습,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신, 직원을 파트너로 세워주는 모습, 끊임없이 소통하고 직원과 소통에 시간과 돈을 아끼지 않는 모습, 자율과 책임을 균형 있게 주고 수익은 공평하게 나누는 모습, 관료주의가 뿌리내리지 않게 조심하는 모습을 수십 년간에 걸쳐 보여준다.

어느 경영서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비결들이 곧 월 마트의 성공 비결이었다. 다만, 그것을 수십 년간 지키고 행했다. 그 힘든 일을 샘 월턴과 동료들의 열정이 해낸다.

이 책은 평범한 사람들이 모여 같은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꾸준히 나아갈 때 그 어떤 것보다 빛나는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위대하다는 것은 평범한 것에서 탄생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