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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법학자, 그 사람 백충현 - 독도와 외규장각 의궤를 지켜낸 법학자의 삶
이충렬 지음 / 김영사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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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것을 어릴 때 부터 들어왔고, 그렇게 알고 있지만 이 사실에 대한 근거를 심도있게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렇다. 우리가 국제사회에서 무언가에 대해 주장하고, 말하려면 힘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책의 주인공, 백충현 선생님은 그 힘을 법적 근거에서 많이 찾으시려 노력하셨다.

                

1. 독도는 우리 땅

백충현 선생님은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증거로 일본에서 독도를 그들의 영토라고 표시하지 않은 고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국가에서 발행한 관찬지도가 필요하다고 여겼다. 그리고, 관판실측일본지도라는 그 증거를 찾아내었다. 관판실측일본지도는 일본측에서 매우 권위있는 관찬지도로 여겨진다. 하지만 그들은 항상 이 지도를 공개하기 꺼려했다. 백충현 선생님이 이 지도에 대해 알아볼 때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백충현 선생님이 가장 먼저 이 지도를 발견한 곳은 메이지 대학 박물관이었다. 하지만 관계자는 이의 사진조차 찍지 못하게 했다. 여러 서점에 이 지도를 구할 수 있나 알아보았지만, 서점 주인들은 이 지도가 워낙 귀해 아마 구하기 힘들 것이라고한다. 하지만 백충현 선생님은 이에 굴하지 않고, 서점 주인들에게 부탁하고 계속 이 지도를 찾아다닌다. 그 결과 그는 일본 도쿄 충경당이라는 고지도 전문점에서 1998년 약 1억이라는 거액을 내고 이 지도의 판본을 구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당시 외교적 상황때문에 그는 이 지도를 공개하지 않고 있었다. 결국 그는 생전에 그 지도를 공개하지 못하고, 이 책을 통해 관판실측일본지도가 최초로 공개된다.

2. 외규장각 의궤를 찾아서

1866년 병인양요, 흥선대원군의 천주교도 박해, 학살에 대항하여 프랑스 함대가 우리나라 강화도에 침범한 사건.

이 사건으로 인해 우리는 프랑스에게 외규장각 의궤를 약탈당했다. 우리는 프랑스에 외규장각 의궤 반환을 요구했지만, 프랑스측은 맞교환 형식으로만 의궤를 반환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하였다. 즉, 우리나라에 있는 다른 문화재를 주는대신 외규장각 의궤를 받아오는 것이다. 2000년 실제로, 우리나라는 이러한 형식의 반환에 대해 합의했다. 백충현 선생님은 이에 분노했다. 프랑스가 외규장각 의궤를 점유하고 있는 것은 국제법 상으로 엄연히 위법임은 근거로 들며, 우리는 완전히 외규장각 의궤를 반환받아야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그의 사후인 2011년 우리나라는 프랑스와 5년단위 대여 갱신이라는 조건 하에 외규장각 의궤를 찾아올 수 있었다.

백충현 선생님께서는 생전에 그의 업적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 그가 일본에서부터 구해온 관판실측일본지도도 2017년 출판된 책으로 처음 공개가 되었고, 외규장각 의궤도 2011년 돌려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다행히도 그의 사후에 우리나라 정부는 그의 업적에 대해 인정하고 훈장을 수여했다.

나는 이 책을 그저 한 인물의 일대기로 볼 수 없었다. 이 이야기는 우리나라 역사의 한 페이지와 같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백충현 선생님의 업적을 보며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이렇게 우리의 것에 관심이 없던 나에 대해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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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부터
전이수.전우태 지음 / 김영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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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책을 꽤나 빨리 읽는 편이다. 웬만큼 두꺼운 책도 집중하면 후다닥 읽어버린다. 이 책도 평소 읽던대로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책의 중반부로 갈 수록 나는 책을 최대한 천천히 읽고 싶어졌다. 작가님이 표현한 말이 무슨 의미일까 계속 곱씹으며 읽고 싶었다. 그렇게 나는 이 책을 읽는 데에 거의 일주일이 걸렸다.

이 책의 작가 전이수 군은 2008년생 12살 남자아이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영재발굴단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이 작가를 접한 적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나 또한 그 프로그램에 나온 작가를 본 적이 있다. 그리고 책을 읽기 시작하기 전 '영재'가 쓴 책은 어떤 책일까 라는 작은 궁금증을 품기도 했다. 이 책의 작가는 '영재'라는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영재란 특정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것인데,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바로는 작가는 영재보단 아티스트 쪽에 더 가까웠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그림으로 표현하고 사람들에게 감동과 울림을 준다.

나는 작가가 이러한 순수하고 맑은 생각으로 자랄 수 있던 것은 그의 부모님 영향이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내용은 책의 '우리 엄마는요' 부분에서 알 수 있다.

엄마는 우리의 연결선이에요. 우리가 커서 엄마를 떠난다고 해도 엄마의 행동과 말과 모습이 모두 내 안에 그대로 스며들어 있을 거예요. 언제나 엄마를 기억할 거예요.

p.76

책의 내용을 보면 작가의 어머니는 어쩔 때는 친구처럼, 어쩔 때는 조력자처럼 또 어쩔 때는 정말 어머니처럼, 이렇게 수가지 역할로 아이들과 함께한다. 아이들의 생각을 항상 존중하고 만약 그들의 의견을 들어줄 수 없을 때는 이해시키려고 노력한다. 작가와 동생들은 이러한 어머니를 이해하고 서로 배려하며 즐거운 가정을 만들어 나간다. 나도 이런 엄마가 될 수 있을까. 나도 이런 어른이 될 수 있을까. 생각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또 새로운 관점으로 생각하게 된 것이 있다. 바로 어른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법적으로 성인이 되고, 나이가 어느정도 차면 어른스럽게 행동해야한다고 배운다. 그리고 자기멋대로 행동하거나 어른스럽지 못한 행동을 볼 때 흔히 '철이 없다, 철이 들지 못했다'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이렇게 철이 없는 상태로 어른이 되어 살아가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어른스러움이란 대체 무엇일까, 과연 단지 철이 없다고 어른스럽지 못하다고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어른스러워지는 순간, 세상에 물들고,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게 되는 것이 많아진다.

아저씨와 아주머니는 싸워서 마음이 엄청 불편할 텐데, 그 불편함이 다른 사람에게는 구경거리이고 재미가 된다면 우리는 다른 모든 아픈 일들에 관해서도 이렇게 구경만 하게 되는 사람들로 차는 세상이 될까 봐 조금 무서워졌다.

p.120

여기에서 아저씨와 아주머니는 분명 '어른'이다. '어른'이기에 이해관계에 얽매여서 살 것이고, 아마 싸움도 그래서 일어나지 않았을까?

하지만 오히려 '아이'인 작가는 이 싸움이 난 상황에 대해 걱정한다. 어른의 시선에서는 단지 시끄러운 일, 또는 구경거리인 것을 아이의 시선에서는 세상에 대한 걱정으로 보였다. 이처럼, '어른스러움', '어른'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또 하나의 재미는 그림을 보는 것이었다. 미술관에 걸린 그림처럼 엄청나게 화려한 그림은 아니지만 이상하게 빠져들어 계속 그림을 보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또 이상하게도 작가의 그림들을 보고나면 생각하는 것들이 많아졌다.

책에 있는 우태생각도 흥미로웠다. 작가보다 어린 동생이 생각하는 세상을 조금이나마 들여다 볼 수 있는 것이 즐거웠다.

내가 이 책을 오랜 시간을 투자하며 읽은 이유는 한 문장 한 문장을 읽으면서 생각할 거리가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생각이 나의 머릿 속을 복잡하게 하기보다 맑게 한다는 기분이 들었다. 그래서 이 책을 다 읽었을 때 나 자신이 맑아진 기분이었다. 마치 작가가 있는 제주도의 바람을 맞은 것 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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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걷기로 했다
앤드루 포스소펠 지음, 이주혜 옮김 / 김영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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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에서부터 보이는 그의 팻말.

Walking To Listen

그렇다. 이 책의 저자 앤드루 포스소펠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기'위해 그의 집 뒤편에 있는 철길부터 시작하여 걷기 시작했다.

정말이지 그는 무작정 걸었고, 걸으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그리고 그는 만나는 사람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다.

만약 당신이 스물세 살로 돌아간다면 무슨 말을 해주고 싶은가요?

사실 그가 던진 이 질문 때문에 나는 이 책이 더 흥미롭게 다가왔다. 지금 내 나이, 스물 셋이기도 하고, 나 또한 그처럼 대학 졸업이 가까워 오지만 사람들이 소위 말하는 '어른의 삶'을 시작하기에는 아직 나 자신이 준비가 안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내가 그와 비슷한 사람인 것 같았고, 동질감이 느껴졌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그가 사람들에게 묻는 질문들이 마치 내가 질문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가 질문을 던질 때, 마치 내가 질문을 하는 것 같이 느꼈듯, 사람들이 대답하는 것도 마치 나에게 말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그와 사람들의 대화가 굉장히 흥미로웠다.

그가 만난 한 할아버지는 ‘네가 어디에 있든지, 무슨 일을 하든지 재미없으면 그냥 나와버려. 제기랄, 하고 그냥 나오려무나’라고 말했다. 그리고 앤드류는 이와 같은 생각을 한번도 해본 적이 없기에 이에 감탄했다고 하였다. 나도 그렇다. 사실 나는 이와 같은 생각을 한번도 안해본 건 아니다. 하지만 이런 말을 해주는 어른은 단 한명도 없었다. 내가 힘들고 재미없는 일이 있을 때마다 그만하고 싶다, 나가버리고 싶다 생각하지만, 주변에 조언을 구할 때마다 돌아오는 말은 '세상이 다 그렇다', '그건 힘든 것도 아니다'라는 말 뿐이었다. 그래서 이런 말을 해주는 어른을 만난 그가 너무나도 부러웠다. 물론 이 할아버지의 말을 듣고 실제로 행동에 옮기기는 힘들겠지만 그냥 이런 말을 듣는 것만으로도 힘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그에게 나를 투영시켜서 이 책을 읽는 것이 너무나 즐거웠다. 한편으로는 약간 그에게 미안했는데, 나는 그처럼 힘든 고행길을 걷지 않고, 그 덕분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의 이야기에서 또 좋았던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사람들의 호의이다. 걷기를 처음 시작할 때 그도 사람들에 대한 어느정도의 의심을 가졌다. 그가 처음 만난 사람들은 라틴계 남자 넷이었다. 그는 그들을 처음보며 속으로 지닌 칼과, 싸울 준비까지 하고 있었지만 그들 중 하나는 그에게 텐트에서 비를 피하게 하는 호의를 베풀었다. 그리고 그렇게 걸으면서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과 호의를 받았다.

책 중간에 그의 그의 친구 톨리가 사흘동안 그의 도보 여행에 합류하는 내용이 나온다. 톨리가 떠나기 전 마지막날 그들은 다이어부부의 호의로 그들의 집에서 쉬게 되는데, 그는 그의 친구가 낯선 이들이 베푸는 친절을 경험함에 짜릿해한다. 이처럼 그는 몇 달 동안 혼자 걸으면서 낯선 이들이 친절을 베푸는 것에 대해 감사해하고, 나 또한 이 부분에서 세상에 아직 좋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앤드루 포스소펠의 책이지만, 정말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어디에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짧은 시간에 들을 수 있을까. 나는 책 한권을 읽으며 수십명의 사람들의 인생을 보는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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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소속감 - 슬기로운 조직 문화를 위한 위트 있는 반격
김응준 지음 / 김영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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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그놈의 소속감'이라는 제목을 보고 흠칫했다. 아니 현직 공무원이 이런 책을 써도 되는건가? 분명 그의 상사들을 향한 이야기에 대한 책일 것 같은데, 전직도 아닌 현직 공무원이...? 괜찮을까....? 책을 발간하고 조직 내에서 해코지라도 당하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대한 답은 책의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읽을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4년차, 5급 공무원인 김응준 작가이다. 앞에서 언급했듯 그는 현직 공무원이다. 그만큼 이 책을 쓰기위해 많은 용기가 필요했을 것이고, 또 그만큼 이 책은 정말이지 현실의, 현재의 공무원 조직 생활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책 내용은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더욱 솔직했다. 처음에는 이 책이 자칫 단지 기성세대에 대한 반항이나 속되게 말해 '까는 글'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읽어보니 아직 회사생활을 겪어보지 않은 나에게는 하나의 조직생활의 지침서와 같이 느껴졌다. 물론 이것은 한 사람의 경험이지만 말이다.

1. 소오속감을 가지라고 하시면

'소오속감'이라는 단어부터 아, 작가가 소속감을 긍정적으로 보지 않고 있구나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마냥 그런 것은 아니었다.

강한 단정은 피하는 편인데도 내 마음대로 정한 확신이 하나 있다.

'소속감은 시간이 흘러 자연스레 생긴다'는 것.

p.38

작가는 상사들이 소속감을 강조하며 강제적으로 소속감을 갖게 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출했지, 소속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고 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소속감은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생긴다고 하였다. 마치 고등학교를 다닐 때보다 졸업한 후 내가 저 학교를 졸업했다 라는 소속감이 생긴다던가 처음엔 조직에 별 다른 마음이 없었는데, 다니면서 점점 좋아지고 소속감이 생기는 것 같이 말이다. 그리고 상사들이 이렇게 소속감을 강조하는 것에 대해 그는 직장인들을 대표로 말한다.

제 경우에 소속감은 시간이 흐르거나 존경하는 윗 사람을 만나면 자연스레 생겼습니다.

그러니까 알아서 기를 수 있도록 내버려두십시오.

P.42

2. 일단 버텨보겠습니다

직장을 다니는 것이 아닌 직장에서 버틴다... 사실 아직 사회 초년생도 되지 않은 나에겐 잔인한 말이다. 취준생들은 그 '공무원', '회사원'이 되기 위해 바등바등 애를 쓰는데, 입사 후 결국 하는 일이 버티는 것이라니... 하지만 현실은 현실이다.

회사를 다니고 일을 하고 월급을 받는 이유가 보잘것없는 이 주말 하루를 위한 것이라면,

평일의 일상도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했다.

p.115

누군가에게는 이 말이 절망적으로 다가왔을 수도 있겠지만 나에게 이 말은 희망적으로 다가왔다. 어찌되었든 작가는 그 주말 하루에서 일상의 가치를 찾았다. 그리고 그 가치를 통해 공무원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 책이 나의 조직생활, 사회생활의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말을 다시 하고 싶다. 이 구절은 아, 그가 찾은 희망, 가치에서 나도 그만한 것을 찾을 수 있겠지. 나도 그렇게, 조직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겠지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3. 조직 밖에서, 나와 마주하기

그렇다. 어쩌면 조직 안에서의 나에게 얽매이는 것이 아닌 조직 밖에서의 나와 마주하는 것이 조직생활을 버티는 힘일지도.

언젠가 어설픈 생각이었음을 깨닫게 되는 날이 올지도 모르지만,

그것이 현재의 내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나는 기쁠 것이다.

p.205

작가가 쓴 이 구절은 지금에 충실하라는 뜻인 것 같다.

YOLO(You only live once)

몇년 전부터 유행하고 있는 삶의 트렌드이다. 인생은 한번 뿐이니 지금을 즐기라는 것. 한편으로 어른들은 요즘 젊은이들이 이 말에 현혹되어 흥청망청 사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사실 같은 YOLO라고 해도 사람마다 해석하기 나름, 살기 나름이다. 나는 작가가 현재 사는 삶도 YOLO의 작은 실천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현재에 충실하고, 지금의 나를 보고, 지금의 나를 만족시키자.

미래의 나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현재를 즐기자하여 돈을 펑펑 써버린다면, 미래의 나는 굶주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만약 내가 열심히 사는 직장인, 공무원이라면, 적어도 회사 밖에서는 현재의 나를 보는 것도 조직생활을 오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나와 같은 대학생이나, 취준생에게 소개하고 싶다. 어찌보면 이 책이 우울하거나, 절망적인 미래를 소개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나는 이 책에서 정말 현실적인 직장생활 방법을 배운 것 같다. 그리고 많은 대학생, 취준생들이 이 책을 읽고 만족스러운 조직생활을 해나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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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흐르듯 대화하는 기술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김지윤 옮김 / 김영사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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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대화가 모든 일에 있어서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화는 관계 형성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새로운 집단에서 친구를 사귈 때에 이야기가 잘 통하는 사람과 친구가 되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 이야기가 잘 통한다는 말은 즉, 대화가 잘 통한다는 말과 같다.

이는 가족 안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흔히 가족을 가장 친밀한 집단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대화가 없다면 이는 틀린 말이 된다. 아무리 가족이어도 대화를 하지 않으면 우리 엄마가, 아빠가, 딸, 아들이 무슨생각을 하면서 살고 있는지 도통 알 수가 없다. 이는 후에 "넌 가족인데 왜 내 마음을 몰라주니?"와 같은 갈등으로 번질 수도 있다.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인 회사에서 대화는 더더욱 중요하다. 집단 내 대화가 잘 통해야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

작가는 이러한 것을 톱니바퀴에 비유했다. 즉, 톱니바퀴가 잘 굴러간다는 것은 대화가 잘 통하는 것이고, 톱니바퀴가 삐걱대거나 이가 맞지 않는다는 것은 대화가 통하지 않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작가는 대화가 통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책의 차례는 이러하다.

작가는 대화의 기술에 대해 흥미롭게 풀어가며 설명한다. 먼저, 대화가 안통하는 것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 이런 것에 대해 설명할 때에 책 중간중간 만화가 나오는데 이 만화들이 시선을 끌어 지루하지 않게 책을 읽을 수 있다.

대화가 통하지 않는 유형을 만화로 표현한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몇몇 유형을 기술하고, 정말 대화가 잘 통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저는 'hear'와 'listen'의 차이가 요약문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p.108

우리가 말을 듣는 방식에는 두가지가 있다. 바로 'hear'와 'listen'이다. 이 영어 단어를 번역하면 둘 다 듣다가 되지만, 이 둘은 차이가 있다. 우리가 영어 듣기 평가를 할 때 방송에서는 'listen carefully'라고 한다. 즉, listen이란 주의 깊게 내가 그 말의 뜻을 이해하며 듣는 것이다. 반면 'hear'이란 그냥 들려서 듣는 것을 의미한다. 작가는 'hear'와 'listen'의 차이가 요약문에 있다고 했다. 즉, listen을 하면 스스로 요약문을 만들 수 있지만 hear을 하면 이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상대방의 말을 들을 때 listen하며 들어야 한다.

상대방을 '외국인'으로 간주하고 대화할 때의 세 가지 포인트

1. 사전 지식을 정성껏 설명한다.

2. 천천히 말하고 논점을 반복한다.

3. 다소 못 알아듣는 부분이 있어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p.135

작가는 대화가 통하지 않는 상대를 외국인으로 간주하라고 한다. 상대방을 외국인으로 생각하고 대화를 하면 상대방과 대화하기 좀 더 편해진다. 일단, 나 자신이 상대방에게 작은 것 부터 하나하나 설명하게 된다. 상대방이 언어가 다르고 문화가 달라 현재 하고 있는 대화의 배경지식이 하나도 없다고 간주하면 이렇게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천천히 말하게 된다. 만약 그가 내가 하는 말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화가나거나 짜증이 나지 않고 "외국인이니 어쩔수없구나"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대화를 하다보면 나 자신도 상대방에게 말을 전할 때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하게 되고, 상대방도 내 말을 좀 더 이해하기 쉬워진다. 만약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그냥 어쩔 수 없구나 라고 생각하니 딱히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앞으로 내가 사회에서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항상 대화를 해야하고 대화가 안통하는 순간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럴 때마다 화를 내거나 답답해 할 수는 없다. 대화가 통하지 않더라도 내가 풀어나가야 할수밖에 없는 상황이 분명있을 것이다. 나는 이 책을 특히 직장인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상사와 대화가 통하지 않아 답답한 부분이 많을 때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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