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의 집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민현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문제를 주제로 여러 분야로 집필로 유명한 나카야마 치리 님께서 이번에는 단 따돌림 즉 학내 집단 괴롭힘이라는 주제로 우리 곁으로 돌아오셨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고. 나름 의문보다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 대부분 의학 혹은 금융에 대한 이야기를 하여서 이런 무겁기도 하면서도 다루기 힘든 소재이라서 어떻게 풀어낼 것이며, 이번 작품에서는 어떠한 메시지를 줄 것인지 하며,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현지 어느 마을 중학교 교사로 근무 중인 호카리 신이치 와 파트타임으로 일하며 아이들을 돌보고 있는 아내와 중학생 아들 그리고 그런 오빠와 사이가 좋은 초등학생 딸과 함께 화목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게 되었다.

하지만 그 행복도 잠시 전혀 학교생활에 문제없었던 그( 호카리신 이치) 의 딸(유카)는 본인학교 옥상에서 투신자살을 하게 된 것이었고, 가족들은 유카가 자살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는 순간 믿기지 않았고, 사건이 발생한 장소에 도착한 후에 그 사실을 믿게 되었다. 그러자 그와 아내는 딸이 왜 죽어는 지에 대한 것을 딸의 반 친구들에게 물어보게 되었고, 사유는 바로 집단 따돌림이었다. 그 가족들은 딸을 죽은 범인을 찾아다니는데 며칠 보내게 되었고, 범인이 누군지 알게 되자. 그들은 분노로 차오르게 되면서, 교사 ( 호카리신이치) 가족들에게는 더욱 비극을 맞이하게 되면서 이야기는 끝이 난다.

책을 덮고 난 후 개인적으로 이러한 질문을 먼저던 지게 되었다." 만약, 내 자식들 중 한 명이 이러한 사건들 당하게 된다면 어떻게 할까? 아마 자식이 당한 것보다 더욱더 잔인하면서도 죽을 때까지 아니 그 순간 살인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읽는 동안 분노와 비속어를 여러 번 하면서도 중간 책을 던지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 저자님께 또 한 번 반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이러한 무거운 주제를 이렇게도 작중인물의 감정 및 태도의 변화를 생생하게 묘사하면서도 꾸미지 않는 점에서 말이다. 끝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우리가 더욱더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출판사로부터도서를받았지만본인의주관적인,인견하여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