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깡깡이 ㅣ 특서 청소년문학 5
한정기 지음 / 특별한서재 / 2018년 10월
평점 :

나는 이 작품을 읽고, 예전에 검정 고무신이 생각이 들었고, 부모님들의 어린 시절의 향수 가 났던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한편으로는 그때 시절에는 지금과는 달리 사회, 경제 가 그렇게 발전되지 않았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한 가정마다 그렇게 만족스럽지 못하게 생활을 하였다는 점을 깨닮았다. 가족들을 위해 본인을 희생하면서 한 가장으로서 혹은 형제들을 위해 본인의 꿈 저버리고 삶을 버티기 위한 모습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흐르고 말았다. 맞춤법검사기 결과영역이 작품을 읽으면서, 놀라운 사실은, 이 작품을 집필한 저자님께서 본인이 직접 그때 그 시절 배경으로 회상을 하면서 집필을 하였다고 한다.
만약,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이 작품의 배경으로 한 마을에 한번 방문하고 싶다.
방문하게 된다면, 그때 시절의 옛 추억을 느낄 수 있을까?
줄거리
이 작품의 배경은 이렇다. 1970, 년 부산 영동에 어느 개미굴 모양처럼 조금만 한마을에 다섯 가족이 오순도순하게 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무능한 아버지 때문에 가정형편이 어려워지자, 정은 엄마는 "이렇게 하면 자식들은 굶어 죽어가겠구나" 하며 본인의 굶은 의지를 먹고, 돈을 벌로 마을을 나서게 된다. 그러자 정은은 엄마의 모습을 보며, 본인도 일을 해야겠다며, 학교를 그만두고 돈을 벌기 위해 신문배달을 하게 된다.그러던어느날 동생들이 한명한명씩 뜻밖에 사고를 당하게되고, 가족들은 모두큰상처를 안게되지만, 얼마지나지않아동생들과, 정은 성장하게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