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본능]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소비 본능 - 왜 남자는 포르노에 열광하고 여자는 다이어트에 중독되는가
개드 사드 지음, 김태훈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개드 사드는 진화소비심리학의 선구자로 인간의 생리적 유산과 일상적 소비 행동 사이의 연관성을 밝힌다. 컨커디어 대학 경영대학원의 마케팅 교수로 소비의 진화적 토대 외에 다수의 논문을 집필하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소비 활동의 배경을 네 가지 핵심적인 진화의 동인인 생존, 번식, 혈연 선택, 호혜적 이타성으로 설명한다. 소비 양상의 대표격인 햄버거, 페라리, 포르노, 선물은 네 가지 진화론적 핵심 동인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다. 햄버거는 고지방 음식에 대한 우리의 선천적 선호와 관련되고, 페라리는 짝짓기를 위한 성적 신호로 활용된다. 포르노는 인간의 성적 특성을 형성하는 진화적 힘을 말해준다. 선물은 네 가지 진화론적 핵심 동인과 밀접하게 연관될 뿐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의미를 지닌다. 선물은 구애의식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구애 과정의 일환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관계를 축복하거나 관계의 종말을 기념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가족에게 선물을 주는 마케터들이 부추긴 어버이날도 있고, 세속적 통과의례를 기념하기 위해 선물을 주기도 한다. 선물이 인간의 본능과 밀접하게 연계된 보편적 의식이라는 것이다.

 

문화는 소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지만, 소비와 관련된 몸과 마음을 형성한 인간의 생리적, 진화적 힘을 이해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호모 컨슈머리쿠스 소비하는 인간은 자연 선택과 성 선택이라는 이중의 힘을 통해 진화한 종이다. 다양한 소비 현상이 하나 이상의 기본적인 진화적 동인을 충족하기 위한 선천적 필요와 선호, 동인의 발현이라는 것이다. 소비 본능을 완전하게 이해하려면 본능을 형성한 진화적 힘을 파악해야 한다.

 

인상적인 부분은 서두의 반진화론적 9가지 주장들과 그에 대한 반박이다. 진화론은 신이 없는 우주에 대한 믿음으로 귀결된다는 주장에 대해 저자는 도덕은 과학적 연구의 범주에 들며, 종교의 전유물이 아니다. 진화론은 종교적 교리에 치명타를 날린다해도 진화론을 무신론과 같은 것으로 보는 시각은 엄밀하게 틀렸다고 반론한다.

 

나는 저자의 데카르트 금언에 대한 생각에 대해 진작부터 공감하고 있었다. 우리의 일상적 존재를 정의하는 보다 분명한 금언은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나는 삶이 곧 소비라고 생각한다.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가족이 있는 집, 내가 좋아하는 옷, 아침 식사로 나온 호박 죽부터 점심, 저녁, 아침을 알려오는 아이폰의 알람, 이메일을 확인하는 노트북도 모두 내 욕구의 선택에 따른 소비이다. 소비 없이는 단 한 순간도 존재하지 않고 관계할 수 없는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9-25 09: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