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투표할 것인가 - 한국 사회 핵심 이슈에 대한 기독교적 진단과 대안
백종국.김선욱.김회권 외 지음 / IVP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통일/환경/교육/복지/토지,주택/경제 각 분야별로 기독인 전문가들이 정책을 바라보는 성경적 관점과 정치참여의 기독교적 기준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기윤실과 IVP가 공동으로 기획했다.
19대 총선날 집어들어 반나절만에 읽어치웠다.
이러한 주제의 기독서적이 드물기 때문에 희소가치에 대한 예의로서 읽는 것이지 내용은 뻔할 수도 있겠다 생각했으나, 막상 읽어보니 기대 이상이었다.
나와는 관점의 차이가 있는 내용도 일부 있었으나, 전체적으로 성경적 가치를 정치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상상력을 북돋워주는 훌륭한 글들이었다. 개인적으로는 환경정책에 관한 김정욱 교수의 글이 특히 좋았으며, 토지/주택 문제에 대한 남기업 소장의 글을 읽으면서는 가슴이 벅차올랐다. 남소장이 제안하는 정책은 정의에 부합할뿐만 아니라 실효성도 있으리라 여겨지지만, 이러한 제안이 고려되고 받아들여지리라는 생각 자체를 하기 힘든 현실이 안타까웠다. 단지 주관적으로 인상 깊었던 글들을 언급했을 뿐이지 이밖에도 모든 글들이 훌륭했다.
서문에서 김선욱 교수는 ‘총선과 대선이 치러지는 2012년을 맞아 그리스도인들이 고민해야 할 바를 제대로 고민하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지만 2012년을 넘어서는 가치를 지닌 책이라고 자부한다’고 밝혔는데, 매우 동의한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정치에 대한 건전한 판단기준을 제시해줄 훌륭한 가이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