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9 -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
양화당 지음, 권송이 그림 / 웅진주니어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초등사회 책추천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는 아이들이 교과서보다 훨씬 쉽고 재미있게 한반도의 지리를 배울 수 있는 탐정 스토리북이다. 초등 사회 과목을 공부하다 보면 “한반도는 왜 반도일까?”, “DMZ는 왜 생겼을까?”, “백두대간은 어디서 시작될까?” 같은 질문이 꼭 등장하지만, 교과서만으로는 이해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 책은 그런 아이들을 위해 탄생했다.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의 아홉 번째 이야기인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는 대한민국 전문가 뉴 K탐정과 외계인 친구 블루냥이 독도, DMZ, 백두대간, 갯벌, 제주도 등 우리나라 곳곳을 탐험하며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다.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한반도의 지리 개념이 머릿속에 쏙 들어온다. 한반도가 왜 반도인지, DMZ의 역사적 의미는 무엇인지, 백두대간이 지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갯벌과 세계 자연유산의 가치가 왜 중요한지 등을 탐정 이야기 속에서 쉽고 흥미롭게 배운다. 단순히 지식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왜 이런 지형이 생겼을까?’, ‘이 지역을 어떻게 보호해야 할까?’를 생각하게 만들어 사고력과 탐구력을 함께 키워 준다.

또한 ‘K탐정의 깜짝 퀴즈’, ‘오 마이 갓 백과’, ‘K탐정의 세계 탐구’ 같은 코너를 통해 퀴즈를 풀고 생각을 정리하며 참여형 학습이 이루어진다. 세계의 지리 이슈까지 확장해 포르투갈, 이스라엘, 남극 등 다양한 나라의 이야기도 함께 다루어 글로벌 시야를 넓혀준다.
무엇보다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는 지리뿐 아니라 역사와 환경 감수성 교육까지 함께 담은 책이다. DMZ의 생태, 갯벌의 가치, 세계 자연유산 보존 등 주제를 통해 우리 땅을 사랑하고 지켜야 하는 이유를 자연스럽게 깨닫게 한다. 초등 3~6학년 사회 과목을 배우는 아이, 지리나 역사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한 어린이, 탐정·모험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에게 특히 추천한다.
지루한 사회 공부를 ‘재미있는 탐정 모험’으로 바꿔 주는 이 책은 학습과 재미를 모두 잡은 최고의 초등사회 대표 추천 도서다. 뉴 K탐정과 함께 한반도의 지리와 자연환경을 탐험하며, 우리 땅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새롭게 발견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