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이 대목에서 아른하임은 위대한 비밀을 겸허하게 인정하는 것이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잊지 않으려는 차분한 태도로 신에게 겸손한 미소를 지을 것이다. 그런 다음 말을 이어갈 것이다. "그런데 물리적폭력만큼 인간관계를 안정적으로 조정하는 수단이 돈 아니겠나이까? 더구나 돈은 폭력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곧 정신화된 폭력이자, 폭력의 유연하고 고도화되고 창조적인 특수 형식입니다. 사실 사업은 계략과 폭력, 갈취와 착취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겠습니까? 다만 인간 속에 완전히 내면화된, 인간 자유의 외피를 입은 문명의 산물이지요. 돈을 버는 힘들의 서열에 따라 이기심을 조직화한 제도로서 자본주의야말로 우리가 당신의 영광을 지키기 위해 만든 가장 위대하고 인간적인 체계입니다. 인간 행위에 그보다 엄밀한 기준은 없을것입니다!" 이어 아른하임은 신에게, 천년제국을 사업가의 원칙에 따라 설립하고 그 제국의 관리를 당연히 철학적 세계관까지 겸비한 대사업가에게 맡기라고 충고할 것이다. 왜냐하면 순수 종교적인 것은 속세에서 늘 많은 고생을 했고, 사업가의 지도력은 전쟁통에 겪는 실존적불안과 비교하면 여전히 득이 크기 때문이다. 아른하임은 신에게 그렇게 말했을 것이다. 사람은 이성과 도덕만큼이나 돈을 포기할 수 없다고 내면의 깊은 목소리가 분명히 말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또다른 깊은 목소리가 똑같이 분명한 어조로, 사람은이성과 도덕과 합리화된 삶을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데그에게 길 잃은 위성처럼 디오티마라는 태양 속으로 추락하고픈 욕구만 남을 때면, 그 현기증나는 순간에 이 목소리가 처음 목소리보다 더강렬하게 솟구쳤다. - P277
는 사람은 저급한 특성과 열정에 주목해야 한다. 이기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만이 지속성이 있고, 어디서건 믿을 만하게 고려할 수 있기때문이다. 고결한 의도는 신뢰성이 떨어지고 모순적이고 바람처럼 일시적이다. 머지않아 제국이 공장처럼 다스려져야 한다는 사실을 아는이 남자는 자기 밑에 우글거리는 제복들의 무리와 서캐만큼 작은 얼굴들을 우월감과 우울함이 섞인 웃음을 띠고 내려다보았다. 그는 다음 사실에 대해서는 한 치의 의심도 없었다. 즉 오늘 신이 당장 지상에 천년제국을 건설하기 위해 돌아온다고 하더라도 실용적이고 경험 많은 사람이라면 그 사실을 절대 그냥은 믿지 않으리라는 것이다. 최후의 심판이 내려질 때 형 집행을 위한 기구들, 예를 들어 요새 같은 감옥과 경찰, 근위병, 군대, 반란죄 조항, 정부 부처, 그리고 그 밖에 필요한 다른것들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지 않는 한 말이다. 거기다 인간 영혼의 예측할 수 없는 잠재력을 두 가지 근본 사실로 환원하는 데 필요한 장치도 필요하다. 즉, 믿음직한 미래의 천국 주민은 오직 나사를 조이고 협박하는 방법이나 욕망의 매수를 통해서만, 다시 말해 ‘강력한 수단‘으로만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파울 아른하임은 신 앞에 나서 이렇게 말할 것이다. "주여, 무엇을 위해 그리 애쓰시나이까? 인간 삶에서 이기심만큼 믿을 만한 특성이 있나이까? 정치인, 군인, 왕들은 이기심 덕분에 당신의 세계를 계략과 힘으로 질서 있게 유지해올 수 있었습니다. 인류는 그 장단에 맞춰 춤을 춰왔고요. 당신과 저는 이를 용인해야 합니다. 폭력적 힘을 포기하는 것은 곧 세계의 질서를 약하게 하는 것입니다. 말종 같은 인간에게도 위대한 존재로 거듭날 기회를 주는 것이 바로 우리의 사명입니 - P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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