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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잘하는 중학생은 이렇게 읽습니다
김원배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24년 6월
평점 :
우리집에는
공부 '안'하는 중학생이 둘 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읽고 쓰는 것을
싫어하지는 않는
녀석들이라는 건데
우리 아이들이 읽었으면
참 좋겠다는 책을 만나
소개해보려고 한다.

공부잘하는 중학생은 이렇게 읽습니다.
장충중학교에서 진로쌤으로 재직중이시면서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책을
꾸준히 쓰며 집필활동을 하는 분이시다.
김원배선생님의 책을 읽다보면
이런분이 진로쌤으로 재직중인 학교의
아이들은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보이는게 전부는 아니겠지만
아이들에게 자신의 고민을
편히 이야기 나눌수있는
자상한 선생님이 계시다는 건
꽤 큰 힘이 될것 같다.
이책 곰부잘하는 중학생은 이렇게 읽습니다는
제목에서 느끼듯
중학생의 독서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왜 읽어야 하는건지
독서에 대한 필요성을
꺠닫지 못하는 중학생들이
책읽는 것을 어떻게 계획하고
어떤 방법으로 읽고
어떻게 실천해야할지
중학생 독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공부잘하는 중학생은 이렇게 읽습니다
책을 처음 받아보았을때 표지의 일러스트나
알록달록한 내부 인쇄를 보면서
아주 옛날에 즐겁게 읽었던
따라하기 시리즈를 떠올렸다.
읽는 사람이 부담없이 읽기 좋은
일러스트와
친절한 어투의 내용이 꽤 맘에 들었다.
모든 독서가 그렇지만
특히 중학생의 독서는
책을 읽는것이 단순한 행위가 아닌
나에대해 알아가고 나다움을 찾는
특별한 경험이라고
저자는 이야기 하고있다.
우리 아이들이
이 책을 좀 읽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은근 아이들 오가는 길목에
떡하니 이책을 놓아두고 그랬는데
아쉽게도 관심들을 안보여서
내가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중딩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꽤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서평에 대한 부분.
일주일에 최소 한두개 이상은 서평을 쓰는 요즘
과거부터 꾸준히 하던 고민이긴 하지만...
내가 쓰는 서평이 이게 서평이 맞나?
독후감이라기에도 애매하고
서평이라기에대 애매한것 같다며
한동안 안쓰다가
그냥 내가 읽은 책
친구한테 소개하는 느낌으로 쓰자며
다시쓰고 있는데
그런 내게 위로를 주는 페이지들이
있어 마음이 괜시리 좋았다.
위의 페이지에 퇴고도 하라고 하는데
아.. 나 퇴고는 시르다~
내가 쓴글을 다시 읽는건
참 오글거리기 때문에
덜 오글거릴때까지는 그냥 지금처럼
원스탑으로~ 쭉 쓰는것 만으로도
만족하려 한다.
(아.. 이거 우리 중딩들이
느껴야하는데 왜 내가 느끼고 있니~???)
이 책은 독서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읽을수록 중학생수준의
자기계발서라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성인이 되어
처음 책을 읽기 시작할때 느꼈던
책읽기의 필요성이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쓰여져 있으니
이 책을 읽는 중학생들은
나보다 최소 20년을 앞서 사는것
아닐까 부럽기도 했다
(우리 아가들아 읽어라 읽어라~!!)
정말 쉽게 쓰여진 책이다.
유튜브와 짤, 쇼츠에 익숙해
긴 텍스트가 불편한 아이들도
어렵지 않게 읽으며
자신감을 찾기에도 꽤 괜찮은 책이다 싶다.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아이들에게 조언해주듯이
물흐르는 것 처럼 조근조근
거부감 없이 해주는 이야기가
이책에서 독서의 유익이라고 소개한
책을 통해 간접경험을 하기에
정말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서평을 마치고 나면 아마도 나는
책 말미에 소개된 저자가 엄선한
추천 책 리스트를 참고하여
도서관 가서 책을 빌려올 것이다.
그리고 또 아이들이 오가는 길목에
무심한듯 던져놓겠지.
물론... 아들래미는 무시하겠지 ㅠㅠ
하지만 이 책의 저자
원배쌤이 책전체를 통해 그랬던 것처럼
자상하게 지켜봐주는
든든한 나무같은 모습으로
아이들을 기다려 보려고 한다.
공부잘하는 중학생은 이렇게 읽습니다.
단순한 독서법책이 아닌
중학생은 책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어떻게 독서를 해야할까 방법을
배울수 있는 책으로,
부모들에게는
아이들에게 어떤식으로 조언을 하고
대화를 해야할지 익힐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픈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