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내 마음은 이랬어요 - 하루 5분, 감정과 친해지는 시간
오현선 지음 / 싸이클(싸이프레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5분, 감정과 친해지는 시간

오늘 내 마음은 이랬어요


오현선(라온오쌤, 초등논술교사)

미국이 150조를 투자한 교육 분야, 사회정서학습! 

컬러 감정 지도인 ‘무드미터’로 아이가 감정을 드러내게 해주세요.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공부 역량과 노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밑받침이 되어야 하는 건 공부 정서랍니다. 

정서가 불안하면 공부가 잘 될 리 없지요. 

사회정서학습이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배우는 등의 학습법으로 미국에서 아이들에게 이 교육을 시키기 위해 무려 150조를 투자했다고합니다.

 사회정서학습의 첫 번째는 자기 인식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야, 자신의 상태와 생각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 책은 25년간, 다양한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겉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도왔던 논술교사 오현선 작가가 제임스 러셀의 무드미터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한 책이랍니다.

그리고 각 감정에 따라 우리나라 아이들에게 걸맞는 새로운 정의와 예시를 들어 초등 저학년 독자가 쉽게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헤아릴 수 있게 만들었답니다.

하루 5분에서 10분만 책을 펼쳐 그날의 감정을 찾아 감정 뜻을 파악하고 일기처럼 자신의 생각을 써 본다면 감정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분노를 조절하는 힘도 커지게 될 것같아요.

우리들은 하루는 짧지만 마음속에는 크고 작은 감정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오늘 하루 어땠어?”라고 물어보면 “좋았어.”라는 표현이 끝입니다.

학교에서 느꼈던 기대, 친구 사이에 느꼈던 슬픔, 하굣길에 느꼈던 행복 등 아이에게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겉으로 꺼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오늘 내 마음은 이랬어요》 이렇게 활용해보면 좋대요~

내 마음은 오늘 무슨 색일까?

8~9p에 있는 무드미터를 보고 자신의 감정이 어떤 색, 어떤 단어에 가까운지 찾게 합니다.

지금 내 마음은 어떤 상태일까?

해당 페이지로 가서 단어 뜻을 살펴봅니다. 라온오쌤만의 예시 설명을 참고해 자신의 상황을 떠올려 봅니다. 바로 표현이 되지 않을 경우 ‘친구 감정 엿보기’를 참고해 해당 감정 상황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읽어보세요.

오늘 내 마음을 써 보아요.

어떤 일 때문에 해당 감정을 느꼈는지 스스로 써보아요. 왜 그런 일이 있었고, 그래서 내 마음은 어땠는지 인지하며 자신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어요. 기분의 정도를 표정이나 지수로 나타낼 수도 있어요.

다양한 감정 표현을 익혀요.

해당 감정과 비슷한 단어를 읽어서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요. 또한 나만의 감정 단어 뜻을 정의해 정서 지능을 높일 수 있답니다.

귀여운 스티커를 활용해요.

맨 마지막에 귀여운 스티커가 들어 있어요. 스티커로 ‘다꾸’를 하듯 나만의 마음 일기장처럼 꾸밀 수 있습니다.

차근 차근 하다보면 우리아이도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이와 하나 하나 미션을 해결해 나가길 적극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