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기 열림원어린이 창작동화 6
서윤빈 지음, 조현아 그림 / 열림원어린이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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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소설 대상 작가 서윤빈의 

첫 번째 틴에이지 SF


‘미래와 과거가 교차하는 신비한 오토마타(Automata)


장난기


서윤빈 글 | 조현아 그림


책제목과 움직이는 캐릭터들의 익살스러운 모습이 정말 잘어울리는 책 표지랍니다.

호기심이 생겨 빨리 펼져 보고 싶더라구요

한국과학소설상 대상 작가 서윤빈

그가 만든 도깨비 나라, 마법과 환상이 빚어낸 한국형 SF

미래와 과거가 교차하는 신비한 오토마타(Automata), ‘장난기’가 

지금 우리 곁에 왔다!


작가님은 여러분만의 장난기를 찾아보라고 조언해준답니다.

“어서 와, 네 소원은 뭐야? 우리가 이뤄 줄게!”

천년 전 도깨비들이 장난기를 뒤흔들면

소금 맷돌, 화수분 상자, 깜짝 피리, 도깨비감투, 금토끼가 쏟아진다!


긴 호흡의 책이 아닌 단편으로 이루어져있어 아이가 보고 싶은 챕터 부터 보도록 나뒀답니다.

나도 있으면 좋겟다. 도깨비 감투 이러면서 보더라구요^^

어둠 속에 잠긴 마을이 있다. 

작은 시내, 잘 닦인 흙길과 사과만 한 초가집들이 흐릿한 윤곽으로만 보인다. 

거기서 홀로 움직이던 작은 도깨비가 확성기에 대고 하루의 시작을 알리고, 온 마을이 깨어나 작업을 시작한다. 

하루 종일 천을 자르고 다듬고 바느질해 도깨비감투를 만든다. 

누군가 그 소리를 듣고 도깨비들을 찾아내려 할 때, 그게 어른이라면 도깨비들은 감쪽같이 없는 척한다. 

어른이 아니라면? 아직 세상을 향한 기대와 꿈을 가진 자라면? 기다렸다는 듯 그를 향해 외치는 것이다. 

“어서 와, 이건 삶을 지루하게 여기는 사람만 찾을 수 있는 장난기야!” 

입에서 입으로 이야기를 전하던 시절, 도깨비는 착한 사람들에게 금과 쌀을 나누어주었고 그러면 대부분 오래오래 행복하게 잘살았다. 


현대 청소년들이 도깨비를 만난다면 과연 무얼 바랄까? 

장난기는 바로 21세기 청소년들을 찾아온 도깨비방망이다. 

예로부터 도깨비에게 얻은 물건은, 선하게 쓰면 좋은 선물이 되지만 악용하는 자에게는 벌이 되었다. 

그렇다면 소금 맷돌, 화수분 상자, 깜짝 피리, 도깨비감투, 금토끼와 같이 오래전 이야기 속에 나오던 이상한 물건들은 과연 현대 청소년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이야기 속 청소년들은 어떤 소원이든 말할 수 있고, 도깨비가 준 물건을 마음대로 쓸 수도 있다. 

그러나 누군가는 한 뼘 자라나서 도깨비의 선물을 추억하고 다른 누군가는 또다시 장난기를 찾아 헤매게 될지도 모른다. 

우리가 원하는 이야기는 무엇일가? 이제 책장을 열어 무궁무진한 이야기의 세계로 떠나보자.

책에서는 갖고 싶은 물건을 갖게 해주고 소원을 이루어주는데 다양한 상황에서 어떤소원과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지루한 방학 일상속에서 상상의 나래를 펼쳐도 좋을듯 싶습니다.

창작 SF동화 강추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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