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유시헌 책이 좋아 3단계
최은영 지음, 메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유시헌


현직 초등 교사 추천 

나, 유시헌, 분홍빛 행복을 찾아서 

좋아하는 대로, 바라는 대로, 하던 대로, 나답게! 


지금도 열심히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세상의 수많은 ‘시헌이’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_성영은(초등 교사) 

나, 유시헌. 분홍빛 행복을 찾아서 

좋아하는 대로, 바라는 대로, 하던 대로, 나답게!

◎ 다름의 차이를 차별하는 시선과 태도에 대하여



《나, 유시헌》은 한국아동문학상, 열린아동문학상 등 굵직한 수상 이력을 지닌 한국 대표 작가 최은영의 신작이랍니다.

그동안 사회 문제에 두루 관심을 두고 해당 문제를 작품으로 전달하는 데 힘써 온 작가님은 이번엔 성역할 고정관념을 화두로 삼아 아이들의 주체성과 자기 긍정성을 독려한답니다.

작품은 분홍색과 걸 그룹을 좋아하는 5학년 남자아이 시헌이가 주위 시선을 의식하면서 어른들이 하라는 대로 자신답지 않은 행동을 억지로 하다가 혼란을 겪는 이야기에요.

친구들과 가족 간의 일상은 생생하고, 전통적인 가부장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어른들의 신랄한 비난과 일방적 주장, 이를 그대로 답습한 듯한 아이들의 왜곡된 시선이 리얼하게 담겨 있지요.


시헌이는 부정적인 상황과 감정 앞에서 휘둘리지만, 결국 위기를 돌파하고 ‘자기 긍정성’을 회복한답니다.

물론 가족과 공동체의 노력이 함께 뒷받침되었죠.

작품은 자아정체성을 다져 가는 어린이들에게 자신의 주체성과 고유성을 잃지 말라는 당부를 담았답니다.

진정  ‘나다운 나’를 찾으며 각자의 나를 존중하고, 내 마음을 돌볼 때 타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도 넓어진다고 전하죠.


‘나다운 나’는 어떻게 찾는 걸까? 

작가 최은영은 주인공 시헌이처럼 자신이 무얼 좋아하고 또 무얼 하고 싶은지, 무얼 원하는지 찬찬히 살펴보라고 이야기해준답니다.


나다운 건 뭐지?, 나는 나답게 살고 있나? 스스로 묻고 고민해봐야 할 때입니다. 


편안한 1인칭 서술과 뛰어난 몰입감과 흡인력, 막힘없는 전개와 선명한 주제는 책 읽는 걸 어려워하는 독자도 완독과 정독의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책이에요. 

때로는 직접적으로, 때로는 상황과 감정을 상징적으로 풀어낸 ‘메’ 작가의 사랑스럽고 따뜻한 그림도 즐겁게 감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정체성을 찾아가는 사춘기 아이들의 필독서였으면 좋겟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