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는 사과 할머니를 좋아해요 북멘토 그림책 17
카트린 호퍼 베버 지음, 타탸나 마이-비스 그림, 마정현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멘토 그림책 017

안나는 사과 할머니를 좋아해요

카트린 호퍼 베버 글 | 타탸나 마이-비스 그림 | 마정현 옮김

치매, 죽음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아름답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하는 마법 같은 이야기






그림책 속 주인공 안나에게는 두 분의 할머니가 계세요.

그중 한 분은 커다란 사과나무가 있는 집에 살아서 안나는 그 할머니를 ‘사과 할머니’라고 불렀지요.

하지만 지금은 그 집에 다른 사람이 살고 있고, 할머니는 양로원에서 지내고 있어요.

안나는 아빠와 함께 양로원에 가서 할머니를 만났어요.

그때마다 할머니는 탁자에 앉아 창밖을 바라보고 있었고, 안나의 질문에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어요.

할머니를 기쁘게 하려고 가져간 선물도 본체만체했죠.

안나는 그런 할머니가 너무 미웠어요. 엄마 아빠에게 할머니가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니라, 치매라는 병에 걸리셔서 그런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여전히 안나는 마음이 불편했어요.

그러던 어느 비 오는 날, 안나는 낡은 사진첩 하나를 발견하고, 그 속에서 할머니의 젊었을 적 사진 한 장을 보게 되어요.

안나는 그 사진이 매우 아름답다는 생각이 들면서, 아주 좋은 생각 하나가 떠올랐어요.

안나는 그 생각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아빠와 다시 사과 할머니를 찾아가요.

안나는 무슨 생각을 하게 된 걸까요?

안나의 바람대로 안나는 할머니의 기억을 찾게 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안나가 할머니와 상호 작용하려 한 시도는 실제로도 치매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된답니다. 그래서 이 책 맨 뒷부분에서는 우리가 알아두면 도움이 될 치매에 관한 이야기를 신경학과 교수님이 들려준답니다.

모든 생명은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어요. 사람도 마찬가지예요. 태어난 날이 있으면, 언젠가 죽는 날도 찾아오지요.

시작은 이야기하기 쉽지만 끝은 이야기하기가 쉽지 않아요.

하지만 아이들도 죽음, 치매와 같은 무거운 일들을 만나게 될 수 있고, 이런 일을 마주치게 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준비가 필요하지요. 《안나는 사과 할머니를 좋아해요》가 아이들에게 그런 준비를 하는 시간을 마련해 주는것 같았답니다.

아이들에게 꼭 들려주면 좋은 동화책이였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