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IT 기술 사이언스 틴스 15
김일선 지음, 이한아 그림 / 나무생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이언스 틴스 15

궁금했어, IT 기술

김일선 글 | 이한아 그림


놀라운 속도로 인류의 삶을 바꿔 온

IT의 오늘과 내일!

내 생각을 어딘가에 옮길 수 있을까?

인터넷은 누가 관리할까?

정보를 어떻게 찾고 지킬까?

IT 기술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빠르고 편리한 오늘을 만든 IT 기술의 비밀

“IT란 무엇일까?”라고 물으면 대답하기 막연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미 IT 기술로 쌓아 올린 세상에서 살고 있어요.

음성 인식으로 TV를 켜서 보고, 스마트폰으로 내가 탈 버스가 언제 올지 검색을 하고, 스마트폰에 내장된 ??페이 같은

전자 화폐로 버스 요금을 내지요.

외출을 해도 스마트폰으로 집에 혼자 있는 반려견이나 어르신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CCTV를 살펴볼 수도 있어요.

또 기차표나 각종 티켓을 모바일 인터넷으로 예매하고, 스마트폰 앱으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고, 쇼핑도 해요.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단 몇 분만에 지구 반대편 미국에서도 물건을 주문할 수 있어요.

이렇게 편리한 IT가 없는 삶은 상상도 할 수 없지요.

IT, Information Technology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정보를 다루는 기술’이에요.

쉽게 말하면 정보를 보내고, 받고, 저장하고, 사람이 인식할 수 있도록 다시 바꾸는 모든 기술을 말하지요.

인류는 오래전부터 정보를 전달하고, 보전하기 위해 문자를 만들고, 인쇄술, 우편 시스템, 전신, 전화 등을 개발했어요.

정보를 다루는 기술들이지요. 하지만 인쇄술이나 우편 시스템, 레코딩 기술을 IT라고 하지는 않지요.

IT는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보면 돼요. 컴퓨터가 발명된 후 모든 문자나 사진, 동영상을 0과 1, 단 두 개의 기호만으로 표시해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이렇게 디지털 정보로 변환된 정보는 오래 저장하거나 멀리 보내도 데이터에 손실이 없어요. 0과 1이 바로 IT의 비밀 병기인 셈이지요.













IT의 발달로 달라지는 우리의 삶

IT가 너무 빠르게 발전하면서 불과 몇 년 전의 일상이 어떤 모습이었는지도 기억하기 힘들 때가 많아요.

그만큼 IT를 사용하고부터 우리의 삶은 크게 바뀌었지요.

대표적으로 우리의 경제 활동을 가능하게 해 주는 은행과 화폐를 생각해 보세요.

은행 업무는 대부분 인터넷으로 처리하고, 점심값은 현금이 아닌 카드로 지불해요.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전 사회가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인터넷 속도도 빨라야 가능한 일이에요.

 

또 인체에 IT 장비를 부착해 인체의 힘을 증폭시키거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웨어러블 로봇도 개발 중이고, 엄청나게 많은 정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양자 컴퓨터의 실용화도 멀지 않았어요.

자동차가 알아서 운전하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이미 많이 보급되고 있죠.

이것은 다른 말로 표현하면 앞으로의 사회는 IT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사람에게 훨씬 유리해질 거라는 의미이기도 해요.

인터넷을 다루지 못하거나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은 점점 더 불리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지요.

쉬운 예로 주민등록등본도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무료지만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받으려고 하면 수수료를 내야 하거든요.

이것을 ‘IT 격차’라고 해요.

다른 도구나 기술도 마찬가지지만 IT에도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니에요.

누구나 가짜 뉴스를 만들어 쉽게 퍼트릴 수 있고, 개인정보 유출, 악성 댓글 문제도 심각하지요.

그뿐만 아니라 IT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그만큼 전력 사용량이 늘어나고, 이것은 물 부족과 환경오염을 불러오기도 하거든요.

더 빠르고 편리한 생활을 하기 위해 우리는 IT를 계속 발전시키는 한편 슬기롭게 IT를 이용하는 방법도 함께 찾아 나가야 해요.

IT는 일상생활 곳곳에서 쓰이며 우리 삶에 깊이 관여하고 있어 태양빛이나 공기처럼 당연하게 여기기 쉽지만, 기술 발전은 한순간에 짜잔 하고 일어나는 것은 아니에요.

꼭 필요한 기술인 만큼 그 구조나 의미를 더 잘 알고 쓰는 것이 좋지요.

IT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산업이나 분야에도 IT가 적용된 경우가 많아요. 앞으로는 IT를 이용하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을 거예요.

《궁금했어, IT 기술》은 삼성전자, 시냅틱스 등 세계적인 IT 기업에서 제품을 기획, 개발하는 일을 하고,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IT 전문가 김일선 선생님이 IT의 시작과 발전, 미래를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쉽게 쓴 과학 교양서예요.

궁금했던 부분을 해소시켜주기도 해서 좋았답니다.

단, 인터넷 중독이 되지 않기위해서 노력을 기울려야한다는 양면성도 잊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