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 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 이보람, 이지민, 김다영, 유범래저

책표지를 열였을때, 작가님들의 피땀흘린 결과물을 보내주실때의 마음이 생각나서일까
작가님들의 사인을 보고 미소가 지어졌어요.

평범한 교사와 학생이 만든
남다른 교실 풍경!






학생의 생성권과 주도권 보장을 위한
현직 초등 교사들의 실천 기록을 담은 책














학생 생성권과 학생 주도권이란 무엇인가?
이 책은 총 두 파트에 걸쳐 학생의 생성권과 주도권에 대해 설명하고있답니다.
1장은 학생 생성권의 필요성, 정의 그리고 실제 아이들의 수업 활동 속에서 생성권이 펼쳐지는 장면을 담고있답니다.
학생 생성권은 주체적으로 자기 교육과정을 생성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주도권이 보장된 교실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기도 하구요.
지금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교육과정 생성 경험이지만 점차 확대 적용할 수 있다는 희망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
2장에서는 학생 주도권의 필요성과 정의에 대해 살펴봤답니다.
그리고 학생 주도권이 보장되는 교실의 모습을 담고있지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이견 조율, 교실 내 모든 의사 결정 과정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 학생이 주체적으로 개입, 교사의 신뢰와 지지로 다져지는 성공 경험 등 주도권이 보장되는 교실의 모습을 직접 확인할수 있었답니다.
이 책은 결국 ‘자신의 삶을 살아갈 주체적 힘을 가진 학생’을 키워내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최근 교권이 무너지는 상황과 아이들의 일탈로 인하여 서로 힘들어하는 학교생활을 보고
고학년으로 되어가는 우리아이들 걱정이 많았는데
학생의 주도권과 생성권을 보장함으로써 학생이 스스로 계획, 실천, 공유, 성찰하며 성장할 수 있었던 선생님과 아이들, 생생한 교실의 모습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