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는 왜 중요할까요? - 궁금했어, 미디어 궁금했어, 인문 교양
이인희 지음, 박종호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궁금했어, 미디어

미디어는  중요할까요?

이인희 글 | 박종호 그림

? 교과 과정

3-1 사회 >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 5-2 국어 >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5학년 도덕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 6-2 국어 >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차례는 1장 미디어는 왜 생겨났을까요? 2장 왜 사람들은 미디어를 사용할까요? 3장 미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4장 미디어는 언제나 옳을까요? 5장 미디어는 어떤 책임을 가져야 할까요? 6장 미디어를 올바로 이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로 이뤄져 있습니다.



미디어 없이 살 수 있는 사람, 손!?

친구들과 대화하는 SNS 메신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드는 모바일 게임, 숙제를 할 때 도움이 되는 인터넷 검색, 교통 정보를 빠르게 알려 주는 라디오 방송, 주소만 입력하면 길을 찾아 주는 내비게이션……. 사람과 사람, 사람과 세상을 이어 주는 이 모든 것들이 다 미디어예요. 미디어 없는 생활은 상상도 하기 힘들지요. 그렇기에 우리는 대부분 무방비 상태에서 미디어를 소비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거짓을 진실로 받아들이거나, 광고에 현혹해 상품을 구매하고, 잘못된 여론몰이로 소중한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게 되는 일도 일어나게 됩니다. 미디어의 특성을 잘 모른다면 누구나 빠지기 쉬운 함정 같은 일들입니다. 그만큼 미디어의 힘은 크고 무섭습니다. 미디어에 대한 판단 기준 없이 미디어를 소비하는 것이 위험한 이유입니다.

챕터마다 생각 넓히기를 통하여 내 의견을 써볼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깊이 생각 할수 있게 한답니다.


실제 신문 윤리 강령을 실어 언론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한번더 확인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이 푹 빠져 있는 sns 숏폼.

편리하고 많은 정보도 주지만 가짜 정보도 넘쳐나고 바르게 보는 눈을 가져야하기 때문에

왜곡되지 않고 바르게 판단하며 미디어를 바라보는 눈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미디어가 우리에게 즐겁고 편리한 도구임은 틀림없습니다. 다만, 우리를 둘러싼 거대한 미디어에 휘둘리지 않고, 미디어를 편리한 도구로 쓰는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이 책은 미디어의 상업적인 이용이나 독점, 왜곡에 대해 문제라고 생각은 했지만 막상 자녀들에게 어떤 가르침을 주어야 할지 고민스러웠던 부모와 선생님들 그리고 미래의 미디어를 바르게 가꿔 나갈 어린이들에게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아이들은 물론 가족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눌수 있어 좋았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