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본어 진짜학습지 첫걸음 - 하루 10분! 일본어가 저절로 외워지는 새로운 공부 습관 ㅣ 진짜학습지
시원스쿨 일본어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개인적으로 일본어에 대한 관심이 생긴 건 다들 으레 그러하듯 애니메이션 영화를 보며 인상적인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 영화 주제곡이 너무 좋아서 가사를 찾아보지 않아도 들으면서 그 의미를 이해하고 싶다는 마음 때문이었다. 노래 가사에 대한 흥미를 바탕으로 일본어 공부를 최초로 시도해본 건 벌써 십년도 더 된 일이다. 그 후로도 여러 번 시도했지만 항상 처음엔 좋던 기세는 책 내용이 조금씩 어려워지면서 책 절반은 깨끗한 채로 서재에 꽂혀 있다. 마치 언젠가 다시 볼 것처럼. 하지만 그 책을 다시 꺼내보는 일은 당연히 없다.
그러던 와중에 새롭게 눈에 확 띈 일본어 교재는 시원스쿨에서 나온 일본어 진짜학습지 첫걸음이었다. 무엇보다 독학 학습 프로그램으로도 유명한 시원스쿨에서 나온 교재라 신뢰가 가고 가장 좋았던 점은 책에서 목표하고 있는 학습 수준이 무리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었다. 대부분의 기초 일본어 교재에서는 한 권으로 히라가나에서부터 JLPT N3 정도를 하다보니 어려운 문법이나 독음을 일일이 찾아봐야하는 한자들로 인해 웬만큼 끈기가 있지 않고서는 끝까지 공부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본 교재는 여행 시 필수적인 표현도 시도해볼 수 있으면서도 JLPT N5 수준을 목표로 할 정도이기 때문에 히라가나를 전혀 몰라도, 일본어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사람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을 만큼 진입 장벽을 낮아 접근성이 뛰어나다. 그래서 학습해야할 분량이 적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60일에 걸쳐 기초적인 내용을 알차게 복습할 수 있어 개념에 대해 확실히 알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학습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어 오히려 좋았다.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는 본 학습지로 공부를 마쳤다면 스텝업으로 좀 더 발전된 내용을 담은 교재로 연계해 공부할 수도 있어 낮은 학습 목표에 대한 아쉬워하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인 책일 것이다.
책의 구성은 본교재 1권,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를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따로 마련된 부록 1권, 공부를 마친 후 학습 내용을 점검해볼 수 있는 JLPT N5 모의테스트 부록 1권, 정답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전에 공부할 때 N3 모의시험지를 보다 학습한 내용과 간극이 너무 커서 힘들었는데 자신감을 불어넣을 수 있는 수준으로 틈틈이 배운 내용을 풀어보는 재미가 있다.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 하루에 1장씩 주제에 따라 학습지를 빼서 공부할 수 있어 부담이 없고 휴대하기도 간편해 직장인들이나 교재가 많은 대학생 등 대부분의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습지를 꽂아 잘 정리할 수 있고 60강 전체 내용에 대한 목차도 겸하며 목차별로 관련 영상을 보며 함께 학습할 수 있는 QR코드도 잘 마련되어 있어 혼자 공부를 하는데 어려움이 전혀 없다. 또한 기본적으로 원어민 발음으로 단어와 문장을 들을 수 있으며 단어 카드를 쉽게 암기할 수 있는 영상도 매일 학습지에 모두 표시되어 있어 좋다. 시원스쿨 강의와 연계하거나 별도로 구입 가능한 ‘시원펜’으로 보다 편리한 학습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없어도 책을 통해 공부하는데는 아무런 무리가 없다. 충분히 책을 보며 혼자서도 차근차근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줘 편리했다.

각 챕터별로 학습지의 구성은 깔끔하게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점검하고 확인할 수 있게 만든다. 일본어를 공부하다가 늘 포기했던 분들, 바빠서 시간 내기가 힘든 분들 모두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일본어 공부에 도전해보시길 바란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