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 안티카페 튼튼한 나무 52
신은영 지음, 임나운 그림 / 씨드북(주)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폭력에 대한 심각성에 대해 말하는 책
‘안나’의 반에 화려한 전학생 ‘반지’가 왔다
예쁜 얼굴에 독특하고 화려한 옷, 긴 생머리,
당차고 똑 부러지는 성격까지!
게다가 안나가 좋아하는 ‘필립’의 짝꿍이 됐다
강한 질투심과 열등감을 느끼는 안나
반지는 친구들에게 친절하고
남자애들과도 잘 어울릴뿐더러
여자아이들에게는 아이돌 댄스도 가르쳐 줘서
인기가 많아진다
원래 반에서 봉사왕이었던 안나를 제치고
이번 봉사왕은 반지가 될 것 같고
짝사랑하는 필립도 반지에게 뺏길 위기다
그러던 어느 날 안나는 화장실에서 반지가
친구와 통화하는 내용을 엿듣게 되고
반지의 ‘흠’을 찾았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링 안티카페’라는 이름의 인터넷 카페를 만들고
반지가 두 얼굴을 가진 아이라며 비밀을 폭로한다
반지의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학교 폭력에 경각심을 갖게 하는 책을 만났다
온라인, 오프라인 상관없이 폭력이 행해지고
학교 폭력인 줄도 모르고 행해지기도 한다
학교 폭력의 증가로 아이 학교에서도 예방을 위해
부모님 없는 단톡방은 이용하지 않도록 안내한다
사이버 폭력이 만연한 사회이기 때문이 아닐까?
책 속 안나가 하는 행동을 책을 통해 마주하며
섣부른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느낄 수 있다
뒤에 숨어 가해자가 피해자를 만들어 내고
범죄를 저지르며 한 사람의 인격을 무너뜨린다
학교라는 사회 안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은 학교 폭력 속에서 숨 막히는 고통을 느끼며
그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무력감에 빠진다
이러한 사실을 독자들이 뼈저리게 깨닫고
직접 혹은 간접 가해자가 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안나가 쓴웃음을 지을 수밖에 없었던 내용에서
공감과 안타까움이 공존했고
부끄러운 이야기를 마침내 솔직히 털어놨을 땐
진실과 한 걸음씩 마주하는 안나의 용기를 보았다
반지의 성숙하고 현명한 행동에 감탄하며
배울 점이 많다고 느꼈다는 아이
독자까지 마음이 든든하게 채워졌던 성장 이야기

화면 속엔 ‘C0Z 공식 안티카페’라는 글자가 크게 떠 있었다.
“헉! 진짜 COZ 안티카페에 가입한 거야?”
깜짝 놀란 안나가 언니 등 뒤로 바짝 붙어 섰다.
“그럼 장난인 줄 알았어? 내가 COZ를 얼마나 싫어하는지 쓰고 있던 참이었어.”
언니는 대수롭지 않다는 듯 말했지만, 화면 속 글들은 온갖 혐오의 말로 채워져 있었다. 세상에 존재하는 나쁜 말, 뾰족한 말, 상처 주는 말들을 싹싹 긁어모은 것만 같았다.
“아무리 그래도 안티카페까지 가입하는 건 너무하잖아.”
안나가 미간을 찌푸리며 말하자 휙 고개를 돌린 언니가 도끼눈을 떴다.
“싫은 걸 싫다고 하는 게 뭐 어때서?” - p. 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