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대학 : 역사 - 어린이가 묻고 석학이 답하다 어린이 대학
이만열.이광희 지음, 이주희 그림 / 창비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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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어린이 교육은 <동몽선습>에서 <소학>을 거처 <대학> <논어> <맹자> <중용>을 배우는 순서로 진행이 된다. 그래서 <어린이 대학>이라는 책 제목을 본 순간 어린이를 위한 <대학> 이라고 생각했다. 오로지 나의 착각으로 <어린이 대학>을 선택했다. 아이들과 함께 역사 답사를 지난 가을부터 다니기 시작한 터라 이 책에서는 아이들에게 어떤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읽어 내려갔다. 고학년아이들이 역사에 대해 궁금해 하는 점을 묻고 이만열 선생님께서 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런데 아이들 질문이 엉뚱하고 이상하리라는 생각을 내려놓게 한다. 핵심을 간파한 질문이 보인다.

역사학자는 100퍼센트 확실한 말만 하나요?” 이 말이 나는 어른들은 100퍼센트 확실한 말만 하나요?”로 들렸다. 아이들에게 알려주기 부끄러운 사실. 아이들은 알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숨겨온 사실. 어른들에겐 그런 것이 있다. 역사도 그렇다. 후대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아 숨기고, 바꾸고, 외면한 사실.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보여주어야 한다. 어른들이 역사를 판단해서 보여줄 것이 아니라 역사를 알게 해주고 스스로 판단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평소 나의 생각이다.


이만열 선생님도 아이들에게 이렇게 당부하고 계시네요.

우리는 균형 잡힌 시각으로 역사를 바라보는 법을 배워 나가야 해요. 이쪽저쪽을 다 살펴봐야 진실에 접근할 수 있고, 역사를 올바르게 인식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인물들이 잘한 것은 잘한 대로 본받고, 잘못한 것은 감추거나 왜곡하지 말고 드러내어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이자, 제가 여러분에게 꼭 하고 싶은 당부입니다. -101

 

재미로 보는 만화역사책에서 생각하며 읽는 역사책으로 가기위한 과정에 <어린이 대학>의 위치를 두고 싶습니다.

 

원본 글 http://blog.naver.com/kellykwon/221062295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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