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독서의 기술 - 25년간 어린이 독서 연구에 진심을 다한 조미상 멘토의 독서교육 솔루션과 로드맵
조미상 지음 / 더메이커 / 2024년 7월
평점 :
아이들이 아가였을 시절부터 저는 책육아에 집중했었어요. 독서가 중요하고 독서보다 더 중요한건 없다? 라고 생각했었거든요. 그러다 문득 ... 책은 많이 읽는 것이 좋은가 제대로 읽는 것이 좋은가 라는 질문에 맞닥뜨리곤 했어요.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예전보다 아니 지금보다 더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갈 수밖에 없는 세상, 사회일텐데 예측도 안되고 예측하기도 어려운, 그래서 준비하기도 대비하기도 어려운 사회일텐데 어떻게 우리 아이들을 키워내야할까요.
남다르게 사고하고 상상하고 협력하고 소통하는 힘, 타당성을 따지는 비판적 사고, 기존의 것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컨텐츠로 재창조하는 창조성과 같은 인간 고유의 역량은 무엇으로 길러내어야 할까요. 바로 '독서'입니다. "책"이라는 것 자체가 결국 이런 역량의 소산일테니까요. [디지털시대 어린이 독서의 기술] 에서는 독서의 의미를 과거 부모의 세대와는 다른 관점에서 보려고 하는데요. 단순한 지식습득이 아닌 새로운 세상에서의 생존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도구인 독서를요. 1장에선 변화된 세상을 바라보고 변화된 세상의 경쟁력인 독서의 의미를 재조명해보고 2장에선 독서를 제대로 배우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고 3장에선 유아에서 초등까지의 독서 로드맵을 그려보고 4장에선 장르별 독서코칭을 5장에선 다양한 독서의 기술을 마지막 6장에선 경쟁력있는 아이로 거듭날 방법은 독서뿐이며 평생 독서가가 되기 위해 파트너가 필요함을 이야기하며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독서가 중요한지는 알지만 왜 중요한지 , 언제부터 혼자 읽게 하는 것이 좋은지, 책에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장르별·성장단계별 독서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독서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엄마와 아빠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하시다면 꼬옥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