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리와 친해지는 1분 실험
사마키 다케오 지음, 조민정 옮김, 최원석 감수 / 그린북 / 2024년 6월
평점 :
:: 물리법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단 1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1분 실험으로 어려운 물리와 친해진다! ::
저는 교과 과학에서 물리 빼고 ... 화학, 지구과학을 제일 좋아했던 것 같고 그 다음이 생물이었던 것 같은데 ... 우리 아이들은 어렵고도 방대한 과학의 세계에서 헤매지 않고 재미나게 즐길 수 있으면 참 좋겠단 생각을 자주 했었어요. 마침 물리를 1분 실험으로 재미나게 접할 수 있을 것 같단 기대감에 아이들과 주말맞이 특별한 독서타임 가졌네요 :-)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실험들은 일상생활에서 직접 해 볼 수 있는 것들이에요. 마냥 과학 이론들을 무작정 공부하고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쉽게 물리와 친해질 수 있도록 여러가지 실험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실험! 이라고 하면 준비과정이 복잡할 것 같지만 이 책의 실험을 따라하다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구나 싶더라구요.
과학이란게 끊임없이 끝없이 발전하고 우리 일상생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과학과 동떨어져 살 수 있는 현실이지요. 또 과학의 발전을 누리고 있는 것도 우리니까요. 이 책에서 소개하는 1분 실험들을 가지고 물리적인 시각과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많이많이 기대해보아요. 놀이처럼 재미있고 마술처럼 신기하기도 한 과학실험! 어떤 공식을 외우거나 교과개념을 무작정 암기하기 보다는 사실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손으로 조작해보고 오감을 사용해보면 훨씬 빨리 깨우치듯 물리 역시 실험을 통해 친해져보자구요 :-)
주스 500g을 마신 뒤 몸무게를 재면 500g이 늘어날까?
하늘이 파란 이유와 바다가 푸른 이유는 다르다?
소리를 눈으로 본다?
온도계는 어떻게 온도를 잴까?
표면장력은 왜 생길까?
지하철안에서 점프하면 어떻게 될까?
오뚝이는 어떤 원리로 계속 흔들리는걸까?
정전기로 형광등에 불을 켤 수 있을까?
어떤가요, 제목만으로도 벌써 호기심 생기지 않나요? 아이들과 주말맞이 특별한 독서타임 가져보고 실험도 몇가지 해보려합니다 >_< 알찬 시간이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