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위의 물고기 독깨비 (책콩 어린이) 38
린다 멀랠리 헌트 지음, 강나은 옮김 / 책과콩나무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나무위의 물고기? 제목이 참 신기하고 ..이게 무슨 뜻일까?

생각하게 한다.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아~ 그래서 이렇게 책제목을 지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누구나 재능이나 능력이 다 각기 다르다.

물고기의 기질이 강하고 그런 특징을 가지고 있는 아이가 나무의 성질을

닮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나무위의 물고기

 

린디멀랠리 헌트 글

 

강나은 옮김

 

책과콩나무

 

 

 

 

 

사람들은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일을 하면서

그것으로 직업이나 취미, 특기, 또는 여가생활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학교를 다니는 시기에는 학습이라는 것을 하지 않을 수 가 없어

공부가 그 아이를 실제로 많은 부분을 평가하는 것이 현실이다.

유독 한국은 더 그런 성향이 강해서 공부를 못하면 아이 뿐만 아니라 부모까지

무슨 죄를 지은양 아이의 미래까지 은근 걱정이 된다.

듣기, 읽기,쓰기, 말하기는 모든 학습의 기본인데

읽고 쓰는 일에 어려움이 있는..

 즉, 난독증으로 힘들어 하는 앨리의 이야기가 이 책에서 펼쳐진다.

'난독증'이 무엇인지 아이랑 검색하여 알아보기도 했는데 한국에는 10명중 1명꼴로

난독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고 한다.

앨리는 철저하게 다른 사람을 속이며 살아왔다.

참 힘들었겠구나.

앨리는 글을 읽는 일이 떨어뜨린 걸 잡으려고 손을 뻗는데 잡은 줄 알고 손을 펴보면

아무것도 없는 것과 같다라고 고백한다.

노력하는 것만으로 읽기가 나아질 수 있다면 지금쯤 자신은 천재가 되었을 것이라는 그의

독백이 안타깝다. 그래서 그런지 그는 자신은 절대로 고칠 수 없는,

너무나 바보같다고 생각하고 전학 할때마다 모두에게 자신이 글을 읽을 수 없다는 사실을 숨기고

'배우는 것이 느리다'거나 '한심하다'는 말을 듣는게 지긋지긋하지만

도움을 청할 용기도 없다.

아이도 나도 책을 읽으면서 정말 가슴이 아팠다.ㅜㅠ

단지 다양한 능력중에 부족한 능력인데도 그걸 가리기위해 늘 말썽꾸러기로

보여지게 행동하면서 얼마나 자존감에 금이 갔을까?

그러나 새로운 담임 선생님인 대니얼스 선생님은 뭔가 다르셨다..

 말썽꾸러기 탈을 쓴 앨리가 사실은 똑똑하고 창의적인 아이임을 발견하면서

앨리는 자신의 존재에 빛이 보이기 시작되는데...

이 부분 읽으면서 정말 아이들은  선생님을 잘 만나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 잡힌다.^^

 

앨리는 선생님의 도움으로 자신에게 너그러워지는 법과 '난독증'이

조금도 창피한 일이 아님을 배우게 된다.

앨리는 솔직하고 용감한 키샤, 똑똑하고 듬직한 앨버트와 함께

 당당히 세상으로 한걸음씩 나아가는데 그런 과정들이 감동이였다.

하나의 잣대로 한 사람을 평가하는 일이 얼마나 무모한 일인지,

멀쩡한 아이는 평생 자신이 남보다 부족하다는 열등감속에서

인생을 행복하게 살지 못할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우리의 현실에 일침을 주는 느낌이다.

획일적인 평가방식으로 재단하듯이 수직적으로 아이들을 성적으로만

줄세우는 평가는 이젠 시대적으로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뉴베리 수상자인 패트리샤 레일리 기프는 " 이 책은 정말 경이롭다고 했다.

그리고 넘을 수 없을 것 같아 보이는 장애물을 넘는 앨리의 모습을 보면서

학교 가기 싫은 아이들에게 용기를 줄것이다" 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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