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신이 무서워 샤미의 책놀이터 10
소하연 지음, 지문 그림 / 이지북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특히 초등학교 시기, 작은 것에도 크게 반응하고 불안감을 느낄 때가 많은데, 그런 아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주는 책이다”

소하연 작가의 ‘미신이 무서워’는 우리 아이들의 마음속 작은 불안과 두려움을 다정하게 끌어안고, 스스로 그걸 이겨 낼 수 있는 힘을 불어넣어 주는 책이다.

초등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아이들이 겪는 크고 작은 고민과 불안 앞에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늘 고민하게 되는데, 이 책은 그러한 걱정에 따뜻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주인공 지소는 우리 아이들이 실제로 경험할 법한 미신 속에 갇혀, 자신의 실력을 믿지 못하고 스스로의 가능성에 의문을 갖는다.
이러한 모습은, 학교나 학원에서 자잘한 실수에 크게 좌절하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과 닮아 있어 마음이 아프기도 했다.

하지만 작가는 지소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에게 자기만의 해답을 찾는 법을 보여준다.
특히 언니가 만들어낸 ‘초강력 미신’이라는 설정은, 어른의 따뜻한 개입과 조언이 아이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지소가 자신만의 초강력 미신을 만들고, 그 믿음으로 무장해 미신의 어두운 그림자를 물리치는 장면은 마치 아이가 자기만의 길을 찾아가는 과정처럼 느껴졌다.
어찌 보면 이 이야기는 우리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 바로 아이들의 내면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것임을 일깨워 준다.

시험과 성적의 압박 속에서 불안해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스스로를 믿는 힘을 길러 주고, 그들이 세상의 작은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뿌리를 내리게 하는 것, 그것이 이 동화의 메시지인 것이다.

엄마로서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이 조금씩 성장하고 자신만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모습에 묘한 뭉클함이 느껴졌다.

아이들과 함께 읽고, 아이가 느끼는 두려움에 대한 대화를 나눠본다면, 더없이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거 같아 학부모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