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힘 - 유튜브에 빠진 우리 아이 유튜브로 핵인싸 되기 부모되는 철학 시리즈 14
김윤수 외 지음 / 씽크스마트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하게 쏟아지는 유튜브영상만큼 요즘 다양한 유튜브 책이 쏟아져 나오는 것 같다.

그중 씽크스마트 블로그에서 서평신청하여 무료로 받게 된 책이 있다.

'유튜브의 힘'


 

부제는 '유튜브에 빠진 우리 아이 유튜브로 핵인싸 되기'로써 유튜브에 관련된 교육도서임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읽으면서 192p의 짧은 분량이지만서도 목차가 유튜브를 만들 때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에 대해 짜임새있게 구성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 중2학년 딸과 함께 유튜브영상을 함께 기획하는 엄마, 리더스랩 대표 김윤수님부터 1년 동안 유튜브 관련 강의 100여 회를 다니시는 이상훈님, 프리랜서 아나운서 오인화님까지 다양한 전문성을 가지신 저자분들이여서 주제는 ' 유튜브' 하나지만 그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파고들었다는 느낌을 받았다.

예를 들면 사람에게 말을 전달할 때 중요한 의사소통 방식, 그리고 교육입시에 있어서 유튜브를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까? 등

그 외에도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기에 앞서 작성해보면 좋을 영상기획서 양식까지 나와 있는 것을 보니 나도 한번 적어볼까? 라는 도전을 받기도 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뭔가 나와는 먼 이야기 같으면서도 이렇게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나와있는 설명서같은 이 책을 읽으니 나도 해보고 싶다는 마음과 함께 설렘이 내 마음에 찾아오기도 한다.

몇일 전 애란원에 대해 알아보며 보았던 미혼부 부녀가정이 유튜브를 하며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이 떠오르기도 했고, 내가 유튜버를 너무 어렵게 생각한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도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콘텐츠'

몇 일전 보았던 면접에서 이런 질문을 받았었다. '본인은 표현력이 있다고 생각하세요?'라는 질문.

그 질문이 떠올랐던 이유는 내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가 곧 표현력과 관련이 크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면접에서 표현력에 대해 받았던 질문에 내가 했던 답변은 계속 블로그를 통해서 감사일기도 쓰고 영화와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쓰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었다.

그렇게 나의 삶을 계속 글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나의 콘텐츠라면 이 블로그가 나의 소중한 콘텐츠라는 생각이 들었고.

하지만 그러다가도 주제없이 닥치는 대로 영화도 쓰고 감사일기도 쓰고 성경,드라마도 쓰고 잡동사니로 쓰는 것이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내 생각을 정리하면서 쓰다보면 언젠가 나만의 확고한 콘텐츠가 좁혀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그렇게 주제가 좁혀진 , 다시 말하면 전문화된 콘텐츠가 생기면 제대로 영상기획하고 대본도 써보고 한번 도전해 보고 싶기도 하다.

내 경험에 미루어보건대 너무 넓은 타깃은 팬덤을 형성하는 데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구체적이지 않은 타깃으로 인해 대중적인 정보를 제공하면, 경쟁이 심한 유튜브 세상에서 누구에게도 관심을 받을 수 없다. 그러니 시청자의 폭을 좁혀 수요는 적어도 내 팬들의 지지를 한 몸에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채널은 없다.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으려다 둘 다 놓칠 바에야 한 마리라도 제대로 잡아야 하지 않겠는가.

유튜브의 힘 76P

실제 책에서도 그렇게 말하고 있고 그런 마음가짐으로 도전을 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집중을 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잘 제시한 듯 하다.

그런의미에서 아이와 함께 유튜버를 하고 싶은 분들을 넘어서 유튜브에 관심있는 모든 분이 읽어도 좋을만한 책처럼 느껴졌다.

"이 서평은 씽크스마트 출판사의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