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승완의 본색 - 폼 안잡고 색깔 내는 감독의 모든 것
류승완 지음 / 마음산책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나 또한 류승완감독이 그랬던것 처럼 중학교때부터 로드쇼, 스크린, 키노 등 영화잡지를 봐 가며.. 동시상영관을 들락거린 이력이 있어서인지 그는 정겨운 그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친구같다. 내가 그의 영화에 그닥 열광하는 건 아닌데 말이다.. 
그의 장편 데뷔작인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는 카이스트 강당에서 혼자 봤었다. 사전지식 전혀 없이 그냥 우연히 보게 된 영화는 폭력과 욕설이 난무함에도 불구하고 연기같이 않은 자연스러움과 다큐멘터리같이 느껴지는 사실감으로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었다.
젊다 못해 새파랗던 초짜 감독 류승완은 이제  제법 눈가에 주름이 잡히는 중견 감독이 되어 충무로에서 확고한 위치를 다진 스타감독이 되어 있었다. 

"류승완의 본색"은 그가 본 영화와 그가 만든 영화에 관한 이야기로 크게 나뉘며 사이사이 각종 매체들과의 인터뷰들이 같이 엮어져 있다. (사실 그의 책은 박찬욱의 몽타쥬와 오마쥬에 비해 참으로 산만스럽고, 엉성하긴 하지만.. 왠지 그냥 픽 웃으며 보게 된다)
사실 그가 좋아하는 영화와 만드는 영화들은 나의 취향과 잘 맞지 않는다. 그러나 90년대 영화를 진지하게 봐왔던 씨네필을 그리워하는 정서와 천편일률적인 멀티플렉스를 개탄하는 것에서 동질감을 느끼게 한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을 꼽자면.. 연애시절 지금의 아내가 그에게 했던 말이다. 적을 만났을때 여자가 남자 등뒤에 숨는 그런 관계가 아니라.. 같이 등을 맞대고 적을 향해 싸우는 관계가 되자고 했단다. 그가 황금어장에 나와서 아내를 동지로 표현했던 것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었다. 
그말이 어찌 그리 멋지던지.. 인생의 동반자란 그런 관계가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소르그스키 : 전람회의 그림, 쇼팽 : 야상곡 & 라벨 : 밤의 가스파르 / Sergio Tiempo
쇼팽 (Frederic Chopin) 외 작곡, Sergio Tiempo 연주 / 워너뮤직(팔로폰) / 2006년 10월
평점 :
품절


30대 중반이라는 나이를 도저히 믿을 수 없을 만큼 미소년스러운 풋풋함을 풍기는 세르지오 티엠포.. 연주 또한 심장 두근거림을 느끼게 할 만큼의 영롱함을 지니고 있다. 내 경우 미샤마이스키의 연주회를 통해 그의 연주를 처음으로 접했다. 마이스키의 연주를 들으러 갔다가.. 티엠포에게 반해서 돌아온 격이랄까?

이 음반 또한 그의 개성과 내공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만큼 Brilliant하다. 명확하게 몰아치는 화끈함 또한 아르헤리치의 그것과 비슷하다.

반주자로서가 아닌 독주자, 협연자로 무대에 선 그를 하루 빨리 다시 만나고 싶다.  음.. 이왕이면 라흐마니노프나 프로코피에프 처럼 파워 넘치는 곡이면 좋을 듯 ..

마이스키와 녹음한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또한 하루 빨리 손에 넣을 수 있게 되길 고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베로니카의 이중생활 SE (초회한정 OST + 해설집 포함) - 디지팩, 2DVD+1CD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 감독, 이렌느 야곱 외 출연 / AltoDVD (알토미디어)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키에슬롭스키의 베로니카의 이중생활을 DVD로 만날 수 있게 되다니..감격스러울 따름이다. 게다가 프라이즈너의 OST 까지 함께 포함되어 있다니..

어렸을때 이 영화를 보고 반덴부덴마이어의 칸타타를 찾아 음반가게를 헤맸던 기억이 떠오른다. 이렌느 야곱이 하늘을 향해 마지막 음을 길게 내뿜을때 하늘에서 후두둑 비가 떨어지던 장면이 지금도 기억에 생생하다.

고인이 된 키에슬롭스키도 그립고, 이렌느 야곱도 그립고, 또 프라이즈너의 음악도 그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