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듭 이론 -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수학
신조 레이코.다나카 코코로 지음, 권기태 옮김 / 성안당 / 2025년 9월
평점 :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수학~!!
매듭이론,,
교실에서 도형이나 그래프 그리고 수식으로 배우는 수학이 아닌, 매듭으로 수학을 접목하는 개념이라 새롭다. 수학과 친하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에 매듭이 활용되는 것들이 무궁무진하고 매듭으로 공예품을 만들기도 하기에... 일단, 어렵게 접근하는 수학이 아닌 생활 속 매듭과의 교집합이란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매듭 이론의 목적중 하나는 어떤 고리가 같은 고리이고, 어떤고리가 다른 고리인지 판단하고 이를 분류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밝힌다. 그러나, 실제로 끈으로 매듭을 만들어서 조사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한다.
산수나 수학 수업에서는 노트나 태블릿에 필기하거나 계산식을 쓰기도 하는데 매듭 이론을 배우거나 연구할 때도 마찬가지로 노트나 태블릿을 활용할 수 있으면 편리하다.. 고 서술한다. 과연?? 의구심이 드는 부분이다. 매듭이나 고리의 연결은 3차원에 더하여 관계까지 고려해야하는데, 이걸 평면상에 두고서??
생각이 꼬여간다. 마치 책 속의 매듭처럼!! 실타래가 얽혔을 때의 난감함을 뒤로하고, 이 책의 가장 유용하면서도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부분으로 찾아간다.
등산에서 로프를 사용할 뗘 손잡이를 만들거나 할 때 사용하는 마디매듭부터 외과의사 매듭, 날개매듭 등.. 직접 끈을 가지고 따라해볼 수 있는 부분이라서 묘하게 빠져들어간다.
책장을 넘길수록 복잡계로 빠져들어간다.
책의 성격상 일반적인 교양서보다는 전문 수학에 가까운 맛이 나기 시작이다. 매듭을 다이어그램으로 또 그래프로 투영시켜가는 확장적 사고로 연결한다.
그림들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수학적 사고를 즐기는 분들에게 훨씬 매력적일듯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접근이 불가능한 건 아니고, 오히려 “위상수학이 이런 걸 다루는구나” 하고 감을 잡게된다.
ㅡ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으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자유료이 작성한 후기입니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