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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부터 메가스터디 메가 계산력 1권 - 7세~초등학교 1학년 (새교육과정) ㅣ 초등 메가 계산력 1
메가스터디 초등수학 연구회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메가
계산力(력)
메가 스터디하면 고등학교 교육중인 아이들이 생각이 나는데,
이렇게 초등학교 아이들을 위한 문제집이 있는지 처음 알았어요.
아이가 7살, 내년에 초등학교를 가야하니 관심없던 문제집도 한번 더 보게 되네요.
아이한테 맞는 문제집을 보던터라 꼼꼼히 보려고 합니다.
공부를 잘 하는 아이는 어느 과목에서도 어려워 하지 않고,
또한 어느 학년에서 뒷쳐지 않는것 같아요.
잘 생각해보면 매일 꾸준히 하면 어려울것이 없는데 체계없이 꾸준히도 안해서 그런거 같아요.
저희 아이는 여아여서 특히나 습관을 들여 줘야 한다고 여러번 들어서
매일 조금씩 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책 표지에 그런 글이 나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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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대 밀리지 않는 「하루 1장 」진도구성
○'시간 완성 그래프'를 통한 공부 습관 완성
○중.고등 수학에 대비한 초등 연산 단계별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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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목을 배우고 복습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3요소인거 같아요.
메가 계산력 특징을 보아요.
메가는 새 교육과정에 맞게 대비가 되어 있어요.
수학의 기본린 계산력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한 글이 있어요.
1.매일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
자전거 타는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있어요.
우리 부모들이 잘 읽어 보면 좋게 되어 있어요.
2.빠른 것보다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
새 교육과정에서 " 수와 연산" 영역에서 다양한 풀이법을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메가 계산력은 "플로 스몰 스텝 (flow small step) 다양한 유형에 맞춰 체계적인 반복학습"
으로 정확하게 풀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
3.흐름을 타면 계산이 술술!
같은 계산일 뿐인데 때떄로 어려워 합니다.
수학이 한번 어렵고 지루한 과목이라고 생각을 하면 계속 그렇게 됩니다.
그해서 지루하지 않고 체계적인 반복학습을 하고 있어요.
4.체계가 있어 계산이 술술
체계가 없이 무조건 반복하면 수학이 지겹고 지루하고 어렵다. 그렇게 되면 수학이 싫어진다
그러면 시험을 못본다.. .... 아주 안좋은 예를 들면서
메가 계산력은 체계적으로 반복하다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수학을 좋아하게 되지요.
그렇게 되면 시험을 잘 보게 된다는 이론이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대목 부모는 아이에게 칭찬을 꼭 해줘야
아이가 자신감과 의기 양양으로 더 잘 하게 되는것 같아요.
칭찬 참 중요한거 같아요.
메가 계산력 구성을 보아요.
1.확실한 목표 설정-
한 주에 공부할 '학습 목표'로 분명한 학습 내용과 목표제시
매일 매일 학습에 걸린 시간을 [시간 완성 그래프]에 기록
[시간 완성 그래프]를 통한 '표준 완성 시간'진입으로 계산력 완성
2.계산 원리 확인-
철저한 교과서 분석으로 새 교육과정 반영
교과서의 모든 검증된 계산 원리 수록
3.계산력 학습-
하루 1장씩 계산력 확장(연습)과 반복으로 매일매일 계산력 완성
매주 완성된 '계산력 문항 수'확인으로 성취감 UP,자신감 UP, 공부력 UP
4.계산력 완성-
1~10주차에서 뽑은 대표 문제 20으로 실력 완성 확인
메가 계산력에서 하는 이야기를 보면 꾸준히 체계적으로 라는 말이 반복되어 지고 있어요.
그렇게 하다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성취감을 맛봅으로 인해 수학을 잘 한다고 ,
같은 이야기가 계속 반복된다는말은 그만큼 중요하고 ,
이책이 그렇게 만들어졌다라고 하는것이지요.
권별을 보면 1학년은 1권, 2권 2학년은 3권 4군 이렇게 2권씩 총 12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학년에 맞게 꼭 필요한 부분을 꼼꼼히 학습내용에 맞게 담고 있어요.
저희 아이는 1학년 1권을 만나 보았답니다.
1권 자연수의 덧샘과 뺄셈의 기본
1주: 9까지의 수 가르기와 모으기
2주: 합이 9까지인 수의 덧셈
3주: 차가 9까지인 수의 뺄셈
4주: 두 수를 바꾸어 더하기
5주: 덧셈과 뺄셈의 관계
6주: (몇십)+(몇),(몇)+(몇십)
7주: (몇십 몇)+,-(몇),(몇)+,-(몇십)
8주: (몇십)+(몇십),(몇십)-(몇십)
9주: (몇십 몇)+(몇십 몇),(몇십 몇)-(몇십 몇)
10주: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의 기본
아이는 어려워 하지 않고 풀었어요.
첫주는 9까지 수 가르기와 모으기느 쉬웠던 모양이에요.
그런데 단점이 하나 있었는데,
"엄마가 시간을 잴거야~"라는 말을 들은 아이는 그 시간때문에 너무 빨리 하려고 했어요.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 했는데, 아이에겐 그게 아니였나봐요.
무조건 빨리만 하려고 했어요. 이건 역효과 인가 했는데
5일째 종합 문제를 풀때는 시간에 신경을 안쓰더라고요.
쉬운 문제임에도 시간을 생각하고 너무 빨리 풀려고 해서
시간도 오래 걸리고 문제도 틀린거 같아요.
그런데 5일째 되는날엔 시간도 빨리 단축이 되고
문제도 틀린것 없이 다 맞았답니다.^^
자기도 다 맞았다고 하니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이때 성취감과 자신감 업이 되었을거 같아요~^^
아이의 일주일 기록 시간을 그래프로 표시해 보았어요.
이렇게 표시를 해보니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한눈에 보기 편했어요.
다행이도 표준시간 보다는 빠르게 풀었네요.
"수학에는 왕도는 없다"
열심히 노력없이는 수학을 정복할 수 없다는 뜻이 있지요.
그런거 같아요. 꼭 수학이 아니여도 매일 꾸준히 하면 뭔들 안 쉽겠어요.
그 습관을 잡는게 어려운거 같아요.
매일 조금씩 하고, 너무 어려운것 풀지 않고,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않고
즐겁게 성취감 느끼면서 공부를 하면
아이도 즐겁고 엄마도 즐거울 거라 생각합니다.
저랑 아이는 1월까지 날짜를 다 적어 놓았답니다.
매일 풀기로 했어요.
이 한권이 끝날때쯤 아이는 부쩍 자신감이 붙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