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피보팅 - AI는 어떻게 기업을 살리는가
김경준.손진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인공지능이란 단어 자체는 오래전부터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던 단어이지만 영화에서나 보는 기술일 뿐 실생활에서 AI가 제대로 활용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2016AI 기술이 크게 발전했음을 일반인들도 체감할 수 있는 사건이 발생하니, 그것이 바로 한국을 대표하는 바둑기사인 이세돌과 구글의 AI ‘알파고의 바둑 대결이었습니다.

 

이벤트 매치가 열리기 전 많은 전문가들과 일반인들, 선수 본인조차도 인간의 승리를 낙관하고 있었고 실제로 그 이전까지의 바둑 AI들은 그저 바둑을 두기만 하는 수준에 불과했었기에 이러한 예상이 당연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총 5번의 대국에서 41패라는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는 알파고를 보며 사람들은 충격과 함께 AI가 곧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난 지금, AI는 사실상 모든 IT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기술일 뿐만 아니라 여전히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이를 보다 발전시키고자 수많은 연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본 책은 이러한 AI를 활용해 디지털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즉 디지털 피보팅(기존 업의 본질은 유지하되 가치를 만들고 전달하는 방식을 변화시킴을 의미)을 시행하는 기업들의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며 AI를 어떻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을지 제안하는 책입니다.

 

제목만 보면 AI만을 이야기하는 책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본 책의 핵심은 ‘AI는 수단일 뿐, 진정한 목적은 비즈니스 혁신이다라는 점입니다. 단순히 AI에 대해 알고싶은 연구자들보다는 아날로그적 요소가 강한 비즈니스에 AI라는 기술을 통해 어떻게 디지털 요소를 접목시키고 시대의 흐름에 맞춰나가야 할지를 제시해주는 책이기에 이미 사업에 필수가 되어버린 디지털 기술, 이를 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읽어봐야 할 책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