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 기획초보지만 기획서 한 번 만들어보라는 지시가 두렵지 않아졌다
최성호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 생활을 조금이라도 해 본 사람이라면 첫 기획서를 쓸 때의 그 막연함과 걱정, 설렘 등의 강점을 느껴보았을 것입니다. 드디어 내가 내는 의견이 업무에 반영될 수 있을 거라 기대하면서도 말도 안 되는 생각이라 욕먹지는 않을지, 좋은 아이디어라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서 기획서를 완벽하게 작성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작성해야 내 생각을 오롯이 전달할 수 있을지 등.. 업무에 가장 필요한 능력이면서도 항상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기획이라 생각됩니다.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일이 아니기에 어떻게든 본인의 생각을 명확하고 깔끔하게 보여줘야 하고, 그러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기획서 작성의 기술이 아닌가 합니다.

 

본 책은 제목 그대로 기획서 작성에 대한 A-Z까지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기획에 대한 기본 상식과 준비, 기획 회의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단순히 기획서라는 서류가 아니라 기획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고, 어떻게 발전시켜나가야 하며, 어떤 기획서 작성 기술들을 통해 좀 더 깔끔하고 명확한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히 다양한 도형과 그래프를 어떻게 생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기획서에 반영해야 할 자료 조사는 어떻게 해야하며 다양한 자료들을 어떻게 가공해야 하는지 등 정말 다양한 사례들을 직접 자료로 보여주기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들을 되도록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배려하는 저자의 노력이 나타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기획이라는 것은 결국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이기에 무엇보다 본인의 훌륭한 아이디어와 이를 도출해내기 위한 평소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면 그저 망상이 될 뿐이기에 기획서라는 그 자체도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결국 아이디어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이리저리 뒤엉켜있는 아이디어들을 깔끔한 기획서로 만들 수 있는 스킬. 본 스킬을 익히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책들 중 하나라 생각될만큼 훌륭한 책이기에 기획이 필요한 그 누구에게나 한번쯤 읽어보라 권하고 싶은 책이라 평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