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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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편집자, 기자, 구성작가 등 글과 책 관련 업을 약 24년째 해오고 있다는 저자가 편집자의 관점을 보여주기 위해 집필한 책입니다.

 

편집자는 수많은 예비작가의 원고를 그들의 특징과 강점, 콘셉트를 더하여 읽힐만한 책으로 만드는 일을 합니다. 저자들이 감탄하는 이러한 기획의 기술은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저자 자신과 책 속에서 발견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저자는 책을 읽는것이 아니라 본다라고 표현합니다.

짧은 시간에 다수의 책을 빠르게 파악하는 편집자들의 노하우라는 책을 보는일을 잘 할수록 글 역시 잘 쓸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물론 저자가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분명 정독입니다.

하지만 대중서를 기획하고 집필하는 이들은 참신한 기획을 위해 기존의 책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며, 이를 위해 책을 보는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시중에는 이미 출간된 무수히 많은 책들이 있고, 이에 더해 새로이 출판되는 책들이 하루에도 수백권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트렌드까지 파악하여 감각적 기획을 해야하는 편집자에게 분명 책을 읽는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기술이 편집자에게 필수적이지만, 편집자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책을 직접 쓰는 작가 역시 이러한 기술을 알고, 자신을 충분히 담아낸다면 훌륭한 책을 써낼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책을 쓰기 위한 손쉬운 요령을 찾으라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기술들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본인의 강점을 어떻게 콘텐츠화 할 수 있는지 깨닫는다면 본인의 강점을 오롯이 녹여낸 훌륭한 책이 완성된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입니다.

 

요즈음은 책을 쓰는 일이 크게 어렵지 않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소설, 에세이, 자기계발서 등을 전문작가가 아니더라도 얼마던지 쓰고 출판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책을 단순히 출판하는 것과 잘 쓴 책을 내는 것은 분명 다르다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대로 자신을 표현해낸 오래도록 읽힐만한 책을 써내고 싶은 예비 저자들이라면 본 책을 한번쯤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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