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환 시대의 한국 외교 - 포스트 팍스 아메리카나와 우리의 미래
이백순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부문에서 국경이라는 장벽이 없어지고 모든 것들이 자유롭게 교류되어 국제 경쟁력과 협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나라 간 교류가 활발하고 많은 영향을 주고받다 보니 자연스레 어느 한 나라에서 발생하는 이슈가 수많은 나라에 영향을 끼치곤 합니다.

 

특히 한국은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과 지형적 특성 등 여러 가지가 맞물려 수많은 나라들에 영향을 받는 상황이지만 특히 빼놓을 수 없는 나라가 바로 미국과 중국일 것입니다.

 

미국식 자본주의로 세계 경제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며 경제 대국으로 인정받고 있을 뿐 아니라 수많은 분야에서 그 위용을 과시하고 있는 전통적 강자인 미국, 세계 1위의 인구수와 강력한 리더의 힘으로 빛나는 발전을 이룩해내며 세계 경제에 급격히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신흥강자 중국.

 

두 나라는 자연스레 세계 경제의 패권을 쟁취하기 위해 크고 작은 다툼을 지속하고 있고, 최근에는 무역 전쟁까지 벌이기도 하면서 그 갈등은 점점 심화 되는 상황입니다.

 

미국과 중국 두 강대국과 경제적, 외교적, 군사적 분야 등에서 직접적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긴밀한 관계인 한국은 자연스레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현명하게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외교 전략을 도출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본 책의 초~중반은 국제 정세에 대한 분석, 국제 체제에 대한 흐름 파악, 국제 사회가 변화를 맞이할 수 밖에 없었던 주요 사건 등을 다루며 국제 사회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줍니다.

 

이후에는 국제 질서에 대한 전망과 안정화를 위한 방안에 관해 이야기하고, 최종적으로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이 취해야 할 태도와 방향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국제 사회에 대한 통찰은 앞으로 더욱 필수적인 소양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하지만 체계적인 이해를 통한 분석적 시각을 갖추기에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분야이기도 합니다.

 

본 책은 독자에게 방대한 지식과 미래 한국사회에 대한 방향을 예측해볼 수 있는 통찰을 주고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교양서와 같은 책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