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머니 테라피 - 서민금융연구원장 조성목이 전하는 금융 치유서
조성목 지음 / 행복에너지 / 2020년 1월
평점 :
‘돈’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큰 의미를 지니게 되는 물건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이 돈을 어떻게 하면 많이 벌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은 깊으나 번 돈을 어떻게 잘 관리하고 활용할지에 대한 재무계획과 금융지식이 없는 경우를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그저 모은 돈을 최대한 아껴쓰고, 안전하게 보관하며 조금이라도 금리가 높은 예금/적금 등을 통해 이자 수익을 거두려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누구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막대한 지출, 혹은 대출을 발생시켜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가족 중 누군가가 예상치 못하게 크게 아프다거나, 사기를 당했거나, 사업을 하다 크게 손해를 봤거나, 집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을 발생시키는 등의 경우가 있겠죠.
이럴 때 미리 금융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조치를 해야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지 바로 파악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크게 혼란스러워하고 자칫 잘못된 선택으로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본 책은 이렇듯 재무설계에 대한 개념이 크게 부족하고, 이미 채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본적 금융 지식과 채무 탈출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소개해주는 책입니다.
대출, 사채, 금융기관, 채무, 금융복지 등에 대한 기본 개념과 관련 문제가 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상품 등에 대한 팁 등이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학생 때부터 반드시 배워야 할 지식 중 하나가 금융지식이라 생각하지만 한국에서는 본인이 어릴 때부터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상 기본교육으로 이를 접하긴 어렵습니다.
대부분 20대 공부를 시작하며 경제, 주식, 금융 등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설령 관련 공부를 하더라도 제도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무지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되며 다만 최대한 쉽게 관련 지식들을 전달해주려 하다보니 책 자체의 깊이가 깊지는 않은 느낌이며 가볍게 읽어볼 만한 책이라 말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