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아한 승부사 - 품위 있게 할 말 다하는 사람들의 비밀
조윤제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말 한 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라는 유명한 격언이 있을 정도로, ‘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자기 PR의 시대, 영상 콘텐츠의 시대가 되어버린 요즈음 말을 잘하는 것이 한 사람의 큰 경쟁력이 되어버린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말을 많이 할 수 있다, 단순히 끊김없이 말한다 라는 것을 잘한다고 하지 않는다. 가볍거나 의미없는 말들만 많이 하는 것은 단순히 궤변으로 치부되거나 사람을 가벼워보이게만 만드는 요인이 된다.
그렇다면 말을 ‘잘’한다는 것은 정확히 무엇일까?
적절한 상황에 필요한 말을 하는 능력, 해야되는 말을 정확히 생각해서 말할 수 있는 능력, 품위 있게 말하는 능력들은 어떻게 갖출 수 있는 것일까?
본 책에서는 크게 9가지의 Title로 이를 설명한다.
‘균형을 맞춘다(과유불급)’
‘세심하게 관찰한다(담대심소)’
‘믿음을 준다(무신불립)’
‘마음에 닿는다(이심전심)’
‘사람을 사랑한다(인자무적)’
‘생각을 묻는다(절문근사)’
‘관계를 지킨다(지기지언)’
‘입을 닫고 귀를 연다(지자불언)’
‘함께 승리한다(지피지기)’
공자의 배려, 맹자의 호연지기, 노자의 겸손, 장자의 여유, 한비자의 지략, 손자의 전략에서 찾은 9가지 무기라 소개되는 본 Title들은 어떤 사람 앞에서도 당당하고, 어떤 상황도 멋지게 지배하고, 어떤 순간에도 품위 있게 자신을 드러내는 길이라 소개된다.
누구나 말을 멋있게 잘 하고 싶고,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싶어한다.
비록 누구나 그렇게 하지는 못 하지만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많은 책을 읽어 생각을 풍부하게 하고 논리정연하게 생각하는 노력을 끊임없이 한다면 누구나 더 나아질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비록 훈련법을 소개해주지는 않지만, 어떻게 개선해야 역사속 성인들처럼 말 한마디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 ‘말’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
이 가이드라인을 따라 더 멋지게 말할 수 있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질것이라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멋진 책이라 생각되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