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 경제통합 한반도를 바라보는 월스트리트 전설의 투자 전망
짐 로저스.백우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본 책은 한반도(남한+북한)를 대상으로 한 투자 전망이 기록 된 책이다.
1장 [절대 흔들리지 않는 6가지 투자원칙]에서는 제목 그대로
‘위기를 만나지 않는 투자란 없다’
‘다른 사람의 말은 모두 틀렸다’ 등 저자 짐 로저스의 투자에 대한 원칙을 설명해준다.
2장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를 주목한 이유]는 왜 한반도를 대상으로 한 투자에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한 경위를 설명해주는 부분이다.
3장 [2020-2040 한반도 경제통합 시나리오]는 약 20년간 남북의 교류와 북핵 문제 등에 대한 전망이, 4장 [경제통합 한반도 투자의 미래]에서는 투자 이슈에 대비할 수 있는 정보들, 경제와 관광, 자원, 에너지 등에 대한 전망이 기재되어 있다.
마지막 5장 [앞으로 5년, 新 글로벌 투자 지형]에서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특히 한반도와 관련하여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세계 경제에 대한 전망이 수록되어 있다.
이와 같이 ‘짐 로저스’라는 투자자에 대해 알고, 이러한 대투자자가 왜 우리 한국에 대한 투자 관심을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근거를 알아나갈 수 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위기가 곧 기회가 될 수 있다.
미국, 일본, 북한과의 끊임없는 갈등과 경기 침체 등으로 매일 이슈가 끊이질 않는 한국이지만 짐 로저스라는 대 투자자가 이 땅을 주목하는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위기의 원인 중 하나인 ‘북한’이라 말한다.
만약 북한이 개방된다면 매장되어 있는 많은 자원들의 가치와 희소성은 투자 가치가 분명한 재료들이며, 이 외에도 북한을 거쳐 유럽과 이어지는 새로운 교통선이 개발 된다면 이 또한 수많은 나라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재료임을 부정할 수 없다.
결국 북한은 모든 나라에 위협적이고 불편한 존재이면서도 투자적으로도 주시할 수 밖에 없는 매우 신비롭고 매력적인 나라라는 전망인 것이다.
투자자의 관점으로 한국의 미래를 전망해볼 수 있는 본 책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지 못했던 시각으로 우리가 미래에 어떤 모습이 되어있을 것인가 어떤 기회가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가치를 찾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