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곧게 세운 자, 운명조차 그대를 따르리라 - 율곡 이이·신사임당 편 세계철학전집 5
이이.신사임당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리뷰 씁니다.

언행일치, 옳고 그름의 구분, 관점의 차이를 알고 '곧은 마음'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고 실천하는 철학이다.

율곡 이이는 어머니 신사임당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말과 행동을 일치하는 삶을 실천하며 마음을 다스리는 길을 사례로 전한다.

아이는 가르침보다 모습을 보여주라는 말에서 '자신을 봐야 한다'는 말이 인상 깊게 남았고, 서로를 존중하고 아이를 사랑하며 거짓 없는 일치 속에서 '곧은 마음'의 중요성을 배웠다.

"남편이 실수하면 바르게 권면하고, 아이의 잘못은 타일렀고, 집안 하인의 범죄는 꾸짖었다."는 대목은 가정의 평화가 천하로 이어진다는 말과 맞닿아 있다.

세상의 문제는 '옳고 그름'과 '잘하고 못함'으로 나뉘며, 특히 옳고 그름은 반드시 가려야 할 본질임을 강조한다.
일상의 갈등은 대부분 '관점 차이'에서 비롯되므로 욕심을 버리고 바른 마음으로 소통해야 함을 알게 된다.

동호문답에서는 "임금은 이치를 깊이 따지고 마음을 공평하게 가지려면, 무엇보다 욕심을 줄이는 것이 근본"이라 말한다.

자신을 바르게 세우는 일이 한 나라와 세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깨닫는다.

이 책은 도심과 인심을 구분하고 감정에 치우치지 않으며 본질을 보아야 한다는 가르침과 언행일치의 중요함을 깊이 새기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