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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샤넬백 대신 그림을 산다 - 똑똑한 여자의 우아한 재테크
윤보형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3월
평점 :
들어가며
나는 부동산과 주식 투자에는 기본적으로
항상 관심을 가져왔다.
그러나 한편으론,
부동산과 주식 이외의 제3 투자처로
무엇이 있을까도
고민을 해 왔다.
그런 와중에 우연히 접하게 된 것이 '미술투자'다.
다양한 투자상품을 짤막하게 소개해 주는
어느 책에서 살짝 맛본거 같다.
잘만 하면, 상당한 고수익을 맛 볼 수 있는,
게다가 경쟁도 상대적으로 덜한(?)
블루오션과 같다고나 할까?
게다가 개인적으로 그림에 약간 관심도 있고,
재벌들은 미술투자에 적극적이다라는 말도
들어서인지
미술투자도 경험삼아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했던거 같다.
그러나 한편으론,
'미술투자는 어렵다'
부동산 투자는 입지와 수급량만 잘 분석해도
반이상은 먹고 들어간다.
주식투자는 재무제표와 주가흐름만 잘 분석해도
역시 반은 먹고 들어간다.
그만큼 어느 정도 사전분석과 미래시세 흐름이
보인다는 말이다.
하지만, 미술투자는
(적어도 내가 느끼기엔)
지방 산간오지의 맹지를 사서 묵혀 두었다가
도로가 하나 뚫려서
수익률 대박이 나길 기다리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그 정도로 가늠이 잘 안되고,
거래도 활발하지 않아서
자의반 타의반 장기투자로 갈 수 밖에 없지 않나 싶다.
단, 위작논란이 없을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인지도가 확보된 작가의
대형작품을 불황기에 싸게 샀다가
경기가 풀렸을 때
되파는 방식은
나름 괜찮은 투자방법이 될 수 있을 것도 같다.
주식으로 치면, '역추세추종전략'쯤 될까?
이 책의 주요 내용
아트테크는 고수익·저위험 재테크이다.
아트테크는 일반 직장인도 도전해 볼만하다.
필자는 수백만원 투자로 수천만원대의 이익을 보았다.
정기예금 수익률은 물론이고,
웬만한 아파트 투자 수익률 이상을 기록했다.
국내 미술시장 뿐 아니라
세계 미술시장은 급성장을 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1년에 신진작가 작품 1개 사기'를 목표로
미술투자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미술시장을 움직이는 세 사람
아트딜러: 미술시장의 쇼핑 호스트
작가: 스스로 유명세를 만들어가는 사업가
컬렉터: 시장을 움직이는 트렌드세터
미술 작품의 가격 결정
미술품 가격은 기본적으로
공급과 수요가 만나는
미술시장의 현장에서 결정된다.
그러나 미술품은 일반 소비재와는
다른 몇 가지 특성을 갖는다.
① 만성적인 공급부족
미술품은 세상에 단 하나 뿐이다.
작가가 미술품을 공장처럼 찍어낼 수 없다.
② 가격이 오를수록 수요가 증가
미술품은 '사치재'로서 베블렌 효과가 나타난다.
돈이 되는 작품을 고르는 7가지 체크리스트
① 시장에서 검증된 작가의 작품을 사라.
- 갤러리 전속 작가 여부
- 소속 갤러리의 위상
- 해외 딜러들의 평가
- 작가의 미술관 전시 이력 여부
- 작가의 해외 유명 갤러리 전시 이력 여부
- 작품활동을 꾸준히 해 오고 있는지 여부
- 공모전 수상 이력
- 레지던시 프로그램 참여 여부
- '비엔날레' 초청 여부
② 비싸더라도 전성기 때의 좋은 작품을 사라.
유명작가의 경우,
전성기와 비전성기가 확실히 구분되므로,
전성기 때의 작품을 사야지
불황기 때에도 하방경직성이 작용할 뿐만 아니라,
거래도 그나마 잘 된다.
③ 환금성이 좋은 작품을 사라.
많은 사람이 '소장하고 싶은 작품'을 사야 한다.
즉, 집이나 사무실에 걸어두기 좋은 작품이 인기가 좋다.
100호 이상의 큰 그림은,
작품 가격 자체도 비쌀 뿐만 아니라
운송비도 높기 때문에 가격상승률이 낮다.
반대로 10~50호 사이의 그림은,
일반 가정집에서도 걸어두기 적당해서
환금성이 훨씬 더 좋다.
그림의 색감이나 주제 역시 영향을 준다.
너무 튀는 색감은 금방 질리고,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주제는
일반 가정집에서는 선뜩 걸어두기
힘들기 때문에 선호도가 떨어진다.
④ 해외 진출한 작가의 작품을 사라.
세계적인 현대미술 전시회인
'비엔날레'의 한국관에 초대된 작가는
해외진출이 활발해 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해외 진출에 적극적인 국내 갤러리가
해외 아트페어에 나갈 때 자주 소개하는 작가를
눈여겨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⑤ 소장 이력이 좋은 작품을 사라.
국내외 주요 경매에서는 프로비넌스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유명 컬렉터가 소장했던 작품이나
감동적인 소장 이력이 있을 경우에도
작품 가격이 올라간다.
프로비넌스(provenance):
미술작품의 소장이력을 기록한 문서
일종의 등기부등본.
작품의 탄생부터 현재까지 소장자 변동 상황, 작품의 보수 현황,
작품의 크기, 재료와 같은 특성, 제작연도 등이 기록되어 있어
작품의 진위 여부를 판단할 때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⑥ 저평가된 작품을 사라.
고미술의 경우, 약 20여년 동안 시세 변화가 거의 없다.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몇 십년간 거의 동결된 것과 같은 수준이다.
단, 위작논란의 방지를 위해
서울옥션/케이옥션/마이아트옥션/아이옥션 등의
경매를 통해서
3재·3원·6대가의 작품을 100만원대로
구입을 추천한다.
동양화의 거장
3재: 겸재 정선, 현재 심사정, 관아재 조영석
3원: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오원 장승업
6대가: 청전 이상범, 소정 변관식, 심향 박승무, 의재 허백련, 심산 노수현, 이당 김은호
⑦ 불황기에 Re-Sale로 나운 작품을 사라.
불황기에 Re-Sale(되팔기)로 미술시장에 나온 작품은
가격상승 가능성이 높다.
누군가가 이미 소장했던 작품이
불황으로 인해 재판매되는 것이라면,
호황기 때 매입가보다 더 비싸게
되팔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마무리
사실 모든 투자가 그렇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투자자 자신의 '안목'이다.
저평가된 물건을 찾아서
싸게 투자한 후에
시간을 먹고 무럭무럭 자라난 물건을
미래 시세차익을 얻고서
매각함으로서 투자가 완성되기 때문이다.
저평가된 투자대상을 찾아서,
최적기에 매각함으로서
투자가 종료되는 것이므로,
좋은 미술투자 역시
좋은 작품을 싸게 사서
원하는 수익률을 실현하는 것이다.
초보 월급쟁이 투자자가
시작해볼만한 것으로는
불황기에 리세일로 나온 급매물을
저렴하게 경매로 낙찰받았다가
경기가 풀리는 방법이
가장 좋은 접근법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