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세 전 창의두뇌교육 - 세계 1% 리더로 키우는
정철희 지음 / 21세기북스 /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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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참 뛰어놀기 좋아하는 울 킁카를 키우며 한편 으로는 늘 불안했다.

킁카 또래 친구들은  하나같이 모두 책에 푸욱~빠져산다. 너무 읽어달라고 해서 귀찮을 정도라나...

나도 해보고 싶은 고민이다.

난 말은 책으로 배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중에 하나였다. 물론 상관관계가 있겠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걸 울 킁카를 키우면서 알게되었다.

늘 나가서 사는 울 킁카는 내가 만족할 만한 자연과 함께 놀지는 않지만 밖에서 많은 것을 배우는듯 하다.

난 지금부터 책읽는 습관을 들여줘야한다고 늘 불안해 하면서 찝찝해했고 ,엄마 아빠는 나가서 배우는게 더 많다고 책 안봐도 말만 잘한다고 나를 유별나다 하셨다.

 

이 책의 결론부터 말하자면 유아기에는  실컷 놀게하라이다.

특히 만 3세 이전에는 놀이를 통해 모든걸 흡수하도록하는것이 좋다.

 

스킨쉽도 중요한데 자극에 민감한 피부에 가장많은 신경세포 회로가 뇌와 연결되어있기 때문이다. . 그래서 스킨쉽을 많이 하면 할수록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뿐만아이라. 두뇌 발달에 도움이된다.

부모의 사랑이 듬뿍 담긴 스킨쉽이 극성스럽게 조기교육 하는것 보다 훨씬낫다.

-본문 중에서....

 

요즘 엄마들은 정말 내가 불안할 정도로 돌도 되기 전부터 앉혀서 책 읽어주고 애가 책을 많이 읽으면 자랑하듯이 얘기한다. 영어는 기본이고... 이 책을 읽고 나서 불안한 맘이 많이 없어졌다.

이 책대로라면 적어도 내가 남들과는 다르지만 울 킁카를 잘 키워왔다고 확인받는듯했다.

더이상 주입식 교육으로는 경쟁력이 없으며 창의력이 필요한 사회가 이미 왔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놀이를 하면서 아이의 창의성을 발견하고 습관화 하는것이 중요하다 . 창의성은 타고난 천재적인 재능이라기보다 많은 노력과 훈련을 거듭하면서 커진다.  이러한 노력과 훈련은 강제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놀이와 습관으로 이루어 져야한다.

-저자의 에필로그 중에서...

 

지금은 창의력이 필요한 시대이고 내아이를 창의적으로 키우기 위한 방법과 놀이가 이 책의 주요맥락이라하겠다.  깊이 파해치기 보다는 엄마들의 눈에서 공감할수 있게 풀어내서 단숨에 다 읽어갔다.

한마디 한마디가 와닿았고 내가 얼마나 위험하다는 명목하게 안돼!라는 말을 남용하는지 알게되었다.

요즘 울 킁카는 왜??라는 질문을 하기시작했다. 아직 두돌도 안되었지만 이건 뭐야 단계는 이미 지난지 오래다. 왜? 라고 물었을때 빠지기 쉬운 함정이 부모의 생각을 아이의 입장에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주는거라 생각할것이다.

하지만...바로 답을 해주기 보다는 스스로 풀 수있도록 도와줘야한다.

외외로 아이들은 자기 나름의 답을 생각해두고 부모가 먼저 대답을 해주면 자신이 생각한것은 틀렸다 생각한다. 그러다 보면 자신감이 없어져 늘 부모가 대답해주기를 바라게된다.(허거걱....몰랐다.)

 

조만간 시간내어서 열번이고 더 다시 읽어보고 싶은책이다.

이제부터 생각을 바꾸련다. 책은 거의 보지않고 실컷 놀기만 하는 울 킁카..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한단계 한단계를 밟아가고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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