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 기본으로 돌아가라
아이리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투자, 기본으로 돌아가라

아이리 지음, 원앤원북스

지은이는 스물여덟, 학원 강사로 150만 원 월급쟁이로 시작해 어린 나이에 투자에 뛰어들었다. 6번의 부동산 투자로 80억 대 자산을 만들었고, 현재 강남 아파트 3채 (개포 래미안, 수서 까치, 잠실 파크리오)를 대출 없이 보유하고 있다. 11년 만에 부부가 함께 은퇴하고 현재는 부동산 투자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의 투자 연대기를 보면 초반에는 크게 성공하지 못한 투자였다. 오히려 강남 진입 전까지는 실패에 가깝다고 해야? 투자 대비 수익이 미미한 아파트들을 사고팔며 경험을 쌓았다.

그러면 이 부부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왜일까?


첫째, 많지 않은 월급에 위험을 감지하고 투자로 일찍 눈을 돌렸다는 것이다. 2006년 일을 시작해 2008년 첫 매매를 시작한 후 본격적으로 다주택자로 살아왔다.


무엇이든 처음이 어려운 법이다. 좋은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에 취업해서 정년 때까지 일하고, 퇴직 후에는 창업까지 해야 한다는 디폴트 값으로 설정된 기존의 프레임을 깨보자. 하루라도 빨리 투자 모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238p



둘째 부동산 정책이 변화하며 규제가 강화되어도 긴 안목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고 버텼다는 것이다.


시장 상황에 따라서 부동산 규제는 한순간에 완화되기도 하고 강화되기도 한다. 변화는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그 사이에 언제나 기회는 있다. 같은 폭풍도 어떤 사람에게는 파도를 타는 최고의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53p


셋째 결국 강남이라는 것을 빠르게 인지하고 강남에서 승부를 보았다는 것이다. 보통 1주택을 강남에 두더라도 기본 자본금이 부족하면 강남 외에서 2, 3주택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랬다면 지금의 성공은 어려웠을 것이다. 레버리지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히 뛰어들었기에 달성할 수 있는 결과로 보인다.

신축 아파트는 주변 구축 아파트의 시세를 이끄는 힘을 지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신축 아파트는 주변 구축 아파트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시세를 형성하면서 구축 아파트와의 갭을 벌리게 되고, 그럼 구축 아파트는 그 갭을 서서히 줄여가곤 한다. 따라서 신축 아파트가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지역을 찾으면 새로운 투자기회가 보일 것이다.

169p


이런 현상은 마포 공덕동이 대표적이다. 마래푸, 공덕 자이 등이 들어오면서 구축 시세가 움직이기 시작해서 구축도 꾸준히 높게 거래되고 있다. 기회는 계속 있다. 앞으로 신축 단지로 변모할 곳을 공부해야 한다.


확증편향은 우리가 가지게 된 생각, 가치관, 신념 등을 지속적으로 정당화하려는 편향된 마음을 가리킨다. 우리 주변에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들으며 고집이 세고 남의 말을 전혀 듣지 않는 사람이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221p


사람들이 경제적 판단을 할 때 왜 실수를 하는지를 밝혀내는 학문이 행동경제학이다.


이 책에서는 상당히 많은 페이지를 할애해 행동경제학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직관에 따라 신속하게 처리하려고 하는 휴리스틱이나 개인의 신념이나 고집에 따라 그 가치관이 점차 강화되는 확증편향이 가장 대표적이다. 특히 확증편향은 SNS가 보편화된 현대에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간 들여 이성적으로 판단하려는 노력을 의도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자신도 모르게 알고리즘의 노예가 될지 모른다.


책에서 대기업 맞벌이는 연간 1억은 저축할 수 있을 거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흠.... 불가다.

만약 아이가 없다면 모를까? 2억을 번다해도 1억을 저축한다는 건 꿈에 가까운 수치가 아닐까 싶다. 그러면 결국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헷지 할 수 있는 건 투자밖에 없다.


물론 부동산 투자만이 답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기본적인 자산의 한 축을 부동산이 가지고 있어야 한다. 1주택으로는 부자가 되기 어렵다. 누구도 잘 알지만 지금의 이런 정책 아래에서 다세대를 유지할 수 있는 강심장이 많이 없다. 가치가 있는 자산은 세금을 감안하더라도 버틸 수 있는 자만 승자가 되는 게임이겠다.

세금에 대해 좀 넉넉한 관점을 가져야 되는데 참 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다.

재미있게 읽었던 원앤원 북스의 부동산 행동경제학과 2026년 결국은 부동산과 함께 부동산 매도 불변의 법칙이 추천되어 있어 이 책도 한 번 읽어봐야겠다고 리스트업 해두며 마무리를 한다.


아파트의 가치를 보는 법, 실제 투자기 등이 자세히 나와 있어 초보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원앤원북스 #부동산투자기본으로돌아가라 #아이리작가 #부동산인사이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