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 바퀴, 둘레길 여행 - 도심 속 자연과 로컬을 즐기는 최고의 걷기 코스 60
이준휘 지음 / 링크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 한 바퀴, 둘레길 여행

이준휘 지음, 링크북스 출판

안녕하세요. 독서와 여행으로 매일 성장하고 있는 독서여행가입니다. 

오늘은 선선한 가을에 걷기 좋은 서울 둘레길, 한양도성 순성길, 성곽마을길 60코스를 소개하는 [서울 한 바퀴 둘레길 여행]을 소개해 드리려 해요. 


예전에 낙산산성 성곽 둘레길 포스팅을 한 번 한 적이 있었어요. 맛집도 많고 성곽을 따라 걷는 느낌이 너무 좋은 코스라 참 좋아하는 걷기 코스예요. 서울역 남산 코스도 회사그 근처에 있어 남산 공원은 종종 올라가곤 했었고요. 근처에 있는 곳들은 우연하게 알고 찾아가긴 했지만 속속들이 알지 못해 아쉬웠는데 딱 맞는 책이 나왔네요.


코스만 봐도 설레지 않나요? 

Part 1에서는 한양도성 순성길과 성곽마을길을 소개하고, 2에서는 성저십리길, 3에서는 서울둘레길 2.0, 특별부록에서는 무장애숲길 8코스를 소개하고 있어요. 



저는 하나하나 다 다니며 서울의 아름다움을 다 느껴볼 예정입니다. 


한양도성 체험 프로그램

한양도성 종주 인증제는 18.6km의 한양도성 순성길 4구간을 완주하면 받을 수 있는 인증서라고 해요.

이때 봄(4-6월), 여름(7-9월), 가을(10-12월), 겨울(1-3월) 계절마다 다른 4가지 배지를 획득할 수 있다고 하네요. 


방법은 정해진 구간별 인증 장소 4곳에서, 본인의 얼굴이 나오도록 촬영을 하고, 한양도성 누리집에 인증 사진 4장을 업로드하면 돼요. 

인증서 발급은 혜화동 전시 안내센터에서 가능한데 10시- 5시이고 점심시간 12시-1시는 제외라고 하니 참조해 주세요. 


책에는 한양도성 순성길 4곳과 성곽마을길 8길로 총 12개 코스가 있는데 하나씩 모두 섭렵해 보도록 할게요. 


한양도성 순성길 1코스: 낙산 구간

당장 내일 갈 곳인데요. 한양도성 순성길 중에서 제일 쉬운 코스이자 도심과 가장 가까운 코스라고 해요. 이 구간은 지난번 포스팅했던 낙산 성곽길이 일부 포함된 코스로 보이는데요. 

혜화문→369성곽 마을 마실 카페→삼군부 총무당→이간수문→광희문으로 이어지네요. 


코스 안에 알아서 카페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더 좋은 것 같아요. 인증사진을 잊지 않고 꼭 찍어야겠습니다. 

성곽마을길 3코스인 종로 둘레길 인왕산구간은 완벽하게 일치하진 않지만 지난번 필사 모임을 하는 글쓰기 동기들과 갔던 코스라 반가 웠어요. 청운문학도서관→인왕산 숲속쉼터→초소책방 코스인데 인왕산 숲속 쉼터를 들어간 기억이 없어 다음에 다시 가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성저십리길

성저십리는 한양도성 주변 10리(약 4km)이내 지역을 말하고 둘레로 치면 약 50km의 지역이라고 하고 여기에는 15개의 코스가 있다고 해요. 그중에서는 항상 봄마다 가봐야지 하고 생각만 하고 가지 못했던 응봉산 둘레길을 가보려고 합니다. 

서울둘레길 2.0

서울둘레길 2.0은 1코스부터 21코스까지 있고 스탬프북 배포와 완주인증서 발급이 이뤄진다고 해요. 

실물로 찍기가 힘든 분들은 '모바일 스탬프여권', '트랭글', '램블러' 등의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서울둘레길 인증 스탬프 지점에 도착해서 앱을 실행, 스템프를 올릴 수 있다고 하니 한 번 이용해 봐야겠습니다. 

그 중에서는 집에서 가까운 곳들을 먼저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6코스인 고덕산 코스는 광진교 8번가→암사동 선사유적지→고덕동 고인돌 코스를 포함해 매봉 정상까지 올라갔다 온다고 해요. 

8코스인 장지 탄천 코스는 주 3회는 다녀오는 길인데 안내된 코스까지는 가본 적이 없어 한 번 도전해 봐야겠어요. 

수서역에서 시작해서 올림픽 공원 역까지 9.5km를 걷는다니... 그런데 2시간 20분 밖에 안 걸리네요?

성내천 물빛 광장 근처에서 왔다 갔다 하는 정도인데 쭉 걸어봐야겠습니다. 

서울둘레길 연결코스로 소개된 방학3동 역사문화길이에요. 원당마을 한옥 도서관을 너무 가보고 싶었는데 못 가봤거든요. 꼭 가봐야지 했는데 이 근처로 간송 옛집과  김수영 문학관뿐 아니라 방학동 도깨비시장까지 함께 있어 하루 코스로 딱 둘러보기 좋을 것 같아요. 

무장애숲길

무장애 숲길도 가보고 싶은 곳들이 많더라고요. 숲길이 더 길 것 같은데 1시간 정도 걷기로 제안된 코스들이 많아 아이를 데리고 가봐도 좋을 것 같았어요. 


그중에서도 아차산 숲속 도서관이 있는 아차산 동행 숲길도 좋아 보이고 근처의 대모산 자락길, 우면산 무장애숲길, 탕춘대성을 따라 걷는 북한산 자락길도 가봐야겠다 싶어요. 

서울에 이렇게 갈 곳들이 많았네요.

서울 둘레길, 한양도성 순성길, 성곽마을길 60코스를 소개하는 [서울 한 바퀴 둘레길 여행]책은 꼭 오래 보면서 하나하나 코스들을 다녀와봐야겠습니다. 


우선 가을내 목표는 한양순성길을 완주하고 인증서 받는 거예요.

내일부터 시작해 볼게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울둘레길 #한양도성순성길 #성곽마을길 #무장애숲길 #서울한바퀴둘레길여행 #링크북스 #성저십리길 #서울여행코스 #서울걷기코스 #서울여행 #서울걷기여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