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행동경제학 - 숫자로 움직이는 부동산, 심리로 해석하다
최황수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8월
평점 :
부동산 행동경제학
지난달부터 사심가득 부자독서에서 공부하고 있는 경제 분야는 부동산이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에서 당장 갈아타기를 할 수 없는 개인적 사정은 있지만 공부는 꾸준히 하고 있다. 한동안 부동산보다는 트렌드와 주식에 더 포커스를 두었는데 부동산 책을 읽으며 이 분야 책을 좀 더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받아본 책이었다.
이름도 모르고 전혀 기대하지 않았는데 읽고 "이 책 참 괜찮다." 하는 생각이 들 때 드는 기쁨이 있다. 이 책이 그랬다. 사실 제목을 보고도 크게 기대 없이 읽게 되었는데 작년에 읽었던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을 부동산에 그대로 접목한 책 같았다.
이 책에서 나온 행동경제학 용어다.
이 경제학 용어들을 어떻게 풀어낼지 너무 궁금했다.
행동경제학은 냉정하고 합리적이지 않은 의사결정의 원인을 이해하는 학문이다. 행동경제학이 바라본 인류는 매우 인간적이고 감성 충만한 존재다. 2002년 대니얼 카너먼은 현실의 경제주체들의 행동을 연구한 성과로 인류를 대표해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다...
책에서는 예시를 풍부하게 섞어 다양한 편향을 설명한다.
자신이 아는 지역과 동네를 벗어나지 않으려 하는 것. 부동산 분야에 있어 가장 일반적인 현상유지편향이다. 우리나라 어디를 가도 내가 사는 동네가 제일 살기 편하고 좋은 곳이란 말을 들을 수 있다. 정서적으로 옳은 시각임은 틀림없지만 투자의 세계에서는 틀린 이야기일 수 있다.
사회적 증거는 부동산 투자자가 다른 투자자의 행동을 보고 편승하는 것을 말한다. 향후 시장에 대한 전망이 불확실하거나 정보가 충분하지 않을 때 심화된다... (중략) 흔히들 부동산 가격의 상승은 서울 강남권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부동산 가격이 잠잠하다가 강남, 서초, 송파의 대단지 신축 아파트를 필두로 가격이 상승하면서 반등의 신호가 나타난다... (중략) 상승에 편승하지 못한 투자자들은 인근 지역으로 재빠르게 눈을 돌린다. 강동, 성수, 동작, 용산, 마포 등이 대표적이다.... (중략) 강남권과 가까우면서 서울이 아닌 곳을 집중 공략한다. 그 결과 판교, 분당, 광교, 안양 등이 경기도에서 가장 빠르게 가격이 상승한다. 이 시기를 놓친 사람들은 용인, 화성 동탄, 고양 일산, 부천 중동, 남양주, 구리, 시흥 등에 투자한다.... (중략) 모든 지역에서 부동산 매물 절벽 현상이 나타난다. 인천, 경기, 의정부, 양주, 동두천 등도 가격이 오른다.
마음을 현혹하는 분양광고와 모델하우스 방문을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도 상당히 와닿았던 것 같다.
부동산 가격이 오를 때 무분별하게 시류에 편승해 투자하는 것은 큰 문제다. 반대로 가격이 충분히 조정된 상황에서 노력과 분석을 통해 확신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주저하는 것 역시 큰 문제다. 부동산은 시절에 투자하는 측면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입지와 미래에 투자하는 재화다. 시황에 너무 몰입해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은 또 다른 앵커링일 수 있다.
부동산 책을 읽다가 시스템 1, 2를 만날 줄이야.
이 분 책을 상당히 기획을 잘 하신 것 같다.
용산이 제2의 강남으로 떠오른지 오래라 이미 용산은 많이 올랐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호재가 많이 남았구나 싶다.
미래철도 사이트가 도움이 되겠다. 2001년부터 개통 예정 철도, 전철, 지하철, 경천절 목록이 있는데 32년까지 라인업이 공개되어 있다고 한다. 녹색은 시공 중, 노란색 계획 수립, 빨간색은 검토 중이라는 의미라 한다. 지도를 보니 딱 들어는 지역이 있는데 눈에 띄실런가 모르겠다. 찜콩!
전철, 교량 예정지의 가격이 오르는 시기는 착공 때 꽤 높은 상승을 하고, 보통 준공 후 1년 동안 상승률이 높다고 한다. 그러므로 가장 효과적인 투자 시기는 준공 1-2년 전이라고 한다. 그걸 위 사이트에서 알 수 있다고 한다. 도로, 교량은 뉴스나 지자체 홈페이지를 보면 된다고~!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느낌이 우석 님의 <부의 인문학>과 비슷했다. 인문학적 지식을 부동산에 녹여서 그런가 보다. 게다가 많은 예시와 일화가 들어 있어서 좀 더 쉽게 읽히는 책이었다.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은 데 실행하지 못한 분이나 자꾸 실패를 하는 분들이 읽으시면 자신의 행동 이유를 좀 더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재미있게 읽은 부동산 책이라 추천드립니다.
#부동산행동경제학 최황수 #원앤원북스 #재테크책추천 #부동산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