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강사 바이블 - 최고의 퍼스널브랜딩 강사가 되는 성공의 비밀
김지양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슈퍼강사 바이블

미다스북스 출판, 김지양 지음

저자 김지양 작가

국내 1호 매력자본연구가로 1만 회 이상 강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18년 차 퍼스널 브랜딩 명강사이다. 

목차

  1. 당신의 매력은 브랜드가 된다.

  2. 퍼스널 브랜딩을 완성하여 자주독립하라

  3. 당신의 콘텐츠를 멀티 비지니스로 확장하라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 세스 고딘은 "자신에 대해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없다면, 당신은 아직 자신의 자리를 갖지 못한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브랜드 메시지는 하나의 문장으로 압축되어 상대방의 마음속에 즉각적으로 연상되도록 하는 것으로 퍼스널 브랜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당신이 미래에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상상하며 메시지를 만들어보세요. 

68p


자신의 브랜드 메시지를 만든다는 건 상당히 고심이 필요한 것 같다. 나의 경우에는 부캐로 가지고 있는 도서 블로거로서는 '독서와 여행을 삶으로 잇는 독서여행가'로 이야기하고 싶은데 오히려 업무를 함에 있어서는 명확한 캐릭터를 생각해 보지 않은 것 같아 고민이 되었다. 


김지양 작가는 브랜드를 만드는 여정은 1) 자신을 탐색하고 2) 브랜드를 정의하고 3) 세상에 나를 알리고 증명하고 4)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를 설정하라고 한다. 


퍼스널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가이드 페이지가 있으니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실질적인 정보들이 가득 차 있는 책

기초 단계에서 강의를 시작할 때는 막막할 때가 많다. 

내 경우는 업계 교육 회사에 소속되어 있어 기업 강의를 받아 하는 편인데 기업 강의는 아주 유명한 개인 강사거나 에이전시가 아니면 업무를 수주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경우에 김지양 작가는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신입 강사는 진입 문턱이 조금 더 낮은 평생학습관, 도서관, 주민센터, 복지관 등을 추천드려요. 이렇게 시작하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곳에서 강의하는 날이 오게 될 거예요. 

117p

그 외 다양한 온라인 클래스를 통한 강의도 개설이 가능하다. 

크몽, 숨고, 탈잉, 프립, 클래스 101, 온오프믹스, 클래스라이브, 클래스유, 인클, 큐리어스, 위버, 이너트림 등

온라인 강의 사이트 126p

픽사베이, 픽셀스, 언스플레시, 쇼피파이버스트, 프리이미지, ISO리퍼블릭, 그라티소그래피, 픽위자드, 더나운프로젝트, 아이콘모노

무료 이미지 사이트 169p

강의 프로세스

강의 프로세스 6단계는 강의 주제→ 교육 목표 설정 → 자료 및 정보 수집 → 교안 작성 → 강의 연습 → 강의 실시의 순서이다. 

146p

프로 강사의 강의 기획은 3P에서 시작합니다. 효과적인 강의 기획 3P는 purpose(목적), people(청중), place(장소)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강의는 청중과 장소를 고려하고, 목적에 적합한 내용을 전달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149p

목적을 정확히 하고 청중을 파악하는 게 강의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것 같다. 똑같은 주제라 할지라도 청중의 나이나 환경, 배경, 직급 등에 따라 내용은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성공적인 강의를 위해서는 청중을 정확히 알고 그들의 니즈를 선 파악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참여 유도를 통한 동기유발을 하고, 시청각 보조 자료를 활용하며 실생활에 응용 가능한 예시를 넣도록 합니다. 강의식 교수법은 많은 양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에 적합하지만,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유도하기 위해 다른 교수법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63p

성인들의 경우 효율적인 교수법은 직접 참여를 통한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에 적합한 방법은 토론식이나 워크샵, 롤 플레이 등을 통해 지식을 체화하는 것인데 보통 이런 토론, 워크샵에는 한 세션 당 20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2-3시간 이상의 강의 시간이 요구된다. 만약 이런 강의 시간이 준비되지 않는다면 질문을 중간에 넣거나 간단한 퀴즈를 통해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강의는 다수의 사람 앞에서 내용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목소리와 스피치 스킬이 중요합니다. 신뢰 가는 목소리로 상황에 적합한 스피치를 연출하여 공감과 이해도를 높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목소리는 어떤가요? 현재 당신의 목소리가 크거나 작을 수 있고, 발음이 정확하거나 부정확할 수도 있으며, 억양의 고저가 있어서 리듬감이 느껴지거나 그 반대인 경우일 수도 있겠죠. 일상적인 대화라면 작은 목소리와 부정확한 발음, 고저가 없는 목소리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러나 강의의 스피치는 다릅니다. 강의 내용은 좋지만 강사의 목소리나 스피치 스킬 때문에 그 강의가 듣고 싶지 않을 수 있습니다. 

176p

목소리는 나에게 고민이 많은 파트다. 목소리가 크지 않고, 목청을 조금만 크게 했다가는 목이 상하기 쉬워 관리가 어렵기도 하다. 또 리듬감이 많이 없는 타입이라 의도적으로 중요한 부분은 속도를 조절하긴 하지만 여전히 목소리와 스피치 기술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이 부분은 타고나지 않았기 때문에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 같다. 


청중 30명이 2시간 동안 당신의 강의를 듣는다면, 당신은 그들의 소중한 60시간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177p

가장 와닿았던 부분이다. 강사들은 1시간 강의라고 하더라도 연습에 연습을 해 최대한 완벽한 강의를 준비해야 한다. 30명이 있다면 그것은 그들의 30시간을 허비하는 것이다. 기업 강의의 경우 4시간 8시간도 많은데 이럴 경우 30명이라고 하면 240시간에 육박하기도 한다. 

청중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 그것이 올바른 강사의 자세인 것 같다. 


강의 평가표도 실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포맷인 것 같아 참조가 가능할 것 같다. 

공감도 많이 되고 강의 계획서, 피드백 시트 등 실질적인 팁이 많이 있는 슈퍼강사 바이블이었던 것 같다. 

강사를 꿈꾸는 사람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고 이미 강의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시금 상태를 점검하게 하는 퍼스널 브랜딩 책인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퍼스널브랜딩 #김지양작가 #슈퍼강사바이블 #퍼스널브랜딩책 #미다스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