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가 품은 세계 - 삶의 품격을 올리고 어휘력을 높이는 국어 수업
황선엽 지음 / 빛의서가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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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가 품은 세계

리더스 그라운드 출판, 황선엽 지음


단어를 보면 삶이 보인다. 그래서 최근 들어 단어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진 것 같다. 


이 책은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황선엽 교수가 평소에 연구해 두었던 단어들의 이야기를 실었다고 하는데 읽어보니 몰랐던 부분들을 많이 알게 되어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다. 

단어도 사람처럼 태어나서 성장하고 노쇠하고 끝내는 죽기도 합니다. 다만 단어의 수명은 천차만별이어서 어떤 단어는 선사 시대부터 현재까지 쓰이는 것도 있고 불과 몇 년 쓰이다 사라지는 것도 있지요. 

오래 쓰인 단어라 하더라도 소리나 모습, 의미 등이 변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어의 변화를 들여다보면 인류의 변화상, 민족의 역사, 세태의 변천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신조어들이 많이 생기는 세상이다. 이 신조어라는 게 수명이 대체로 짧은 것 같은데 어떤 것들은 오래 살아남아 명맥을 유지한다. 


당연하지를 뜻하는 '당근이지'는 금방 없어질 것 같았는데 여전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신조어 중 하나이다. 


책에는 상당히 재미있는 어원들 이야기가 많았는데 내가 재미있었던 부분 위주로 정리를 해 본다. 

얼룩백이 황소를 아시나요? 

오래된 것들 중 개체가 사라지면서 사라진 어휘도 많이 있다. 


그중 하나가 얼룩백이 소라고 한다. 노래를 들으면서도 한 번도 이상하게 생각 안 했는데 자세히 보니 이상하다. 황소면 황소고 젖소면 얼룩이지 얼룩백이 황소라니. 


설명을 듣고 "아! 그렇구나" 했다. 우리나라 전통 소는 누런 소, 검은소, 얼룩백이 황소인 칡소가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사라졌다고 한다. 


여기서 얼룩백이 황소에서 황소는 누런 소가 아닌 큰 수소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한다. 즉 얼룩백이 큰 수소라는 말이다.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회돌아 나가고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리야.

정지용 <향수> 중,


저자는 이처럼 사소하다 여겨지는 것들에 궁금증을 품으면서 질문을 하게 되고 그곳에서 남다름이 탄생한다고 이야기한다. 

양치질의 어원은 뭘까? 

양치는 양지라는 버드나무 가지라는 말이 변한 것이다. 

국어사전에서 양지를 찾으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고 한다.

양지: 나무로 만든 이쑤시개. 불교도들에게 냇버들 가지로 이를 깨끗이 하게 한 데서 유래한다. 


즉 양지는 단순히 버드나무 가지가 아니라 '버드나무 가지로 만든 이 닦는 데 쓰이는 도구'를 뜻하는 말이다.  이 말이 결국 시간이 흐르면서 양치질이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주변에 흔히 쓰는 단어 하나라도 그 안에는 수많은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나도 조금 더 주변에서 단어를 찾아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봐야겠다. 



김유정 동백꽃

김유정의 동백꽃을 읽었는데도 나는 진짜 동백꽃이 내가 아는 동백꽃인 줄 알았다. 


내용을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봤다면 이상하다고 생각했을 텐데 그런 생각조차 못 했던 것 같다. 



갈매기살과 까치설날

소고기의 제비추리는 소의 목뼈 앞에서 갈비 앞쪽까지 이어지는 띠 모양의 긴 근육이라 실제 제비꼬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제비추리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갈매기 살을 볼 때마다 갈매가를 닮았나? 했는데 아니란다. 


갈매기살의 갈매기는 '가로막'의 변형으로 횡격막에 해당하는 말이 이 가로막이고 가로막이가 > 가로마기 > 가로매기 > 갈매기로 어원이 바뀌었다고 한다. 


까치 설도 비슷하다. 까치 설은 작은설인데 아찬(작은, 주가 아닌 부의) 설에서 와서 아찬>아츠>아치> 까치로 변형되었다고 한다. 


단어를 따라가며 세상을 들여다본 느낌이다. 열린 시각으로 단어의 세상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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