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경제 편 -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ㅣ 생기부 고전 필독서 4
김미성 지음, 천원영 감수 / 데이스타 / 2024년 11월
평점 :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경제편
카시오페아 출판사, 김미성 지음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시리즈를 처음 만난 것은 한국문학 편을 읽고서였다.
처음에는 아이가 중2라 2028 대입개편안에 맞춰 생기부 가이드가 수록되어 있다길래 읽게 되었는데 재미있었다.
내가 읽었던 고전들은 요약정리가 되어 좋았고, 읽지 않았던 고전들은 "이런 내용이구나. 한 번 읽어봐야겠다."라는 관심이 생겼다.
이번에 좋은 기회가 되어 경제와 외국어문학 편을 읽고 있는데 역시나 좋은 것 같다.
특히 오늘 소개할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경제편은 아주 추천할만하다.
현직 수학 교사가 직접 작성하여 경제학과, 경영학과로 이어지는 생기부 작성예시를 볼 수 있어 좋기도 했지만 우리가 흔히 고전이라고 할 때 놓치는 경제 고전들을 두루 살펴볼 수 있어 좋았던 것 같다.
<목차>
총 서른 권의 책들이 나와있다.
최근 직접 운영하는 부자독서 모임에서 부의 인문학을 재독하였다.
우석 작가가 쓴 부의 인문학은 노벨 경제학을 받은 경제 고전에서 인사이트를 끌어와 우리 경제의 전반을 설명하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독서모임을 하면서 앞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부동산, 주식 투자법들에 대한 책들도 좋지만 원리 원칙을 설명한 경제 고전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경제 고전이 어디 쉽나?
뭘 읽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서 상세히 소개가 되고, 추후 후속 활동까지 제시하고 있어 그중에서 읽고 싶은 책을 고를 수 있었다.
학생들을 위한 구성이지만 특히 도움이 되는 부분은 기본 개념, 용어와 현재 적용 포인트였다.
내가 고른 경제 고전은 다음과 같다.
프리드리히 A. 하이에크의 노예의 길
밀턴 프리드먼의 자본주의와 자유
밀턴 프리드먼의 화폐 경제학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
리처드 H. 탈러, 캐스 R 선스타인의 넛지
유리 그니지, 존 리스트의 무엇이 행동하게 하는가
로버트 쉴러의 비이성적 과열
케네스 로고프, 카르멘 라인하트의 이번엔 다르다.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의 블랙 스완
버턴 말킬의 랜덤워크 투자 수업이다.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 (727p)과 블랙스완(647p)는 벽돌책 모임에서 도전해 볼 예정이다.
이 책 소개에서는 빠졌지만 레이달리오 원칙(711p)도 벽돌책 모임 향후 리스트에 들어있다.
그 외에는 마음은 부자독서 멤버들의 수준을 내년도에 쫙 끌어올려서 함께 읽고 싶은데 이 부분은 논의를 해 봐야 할 것 같다.
지난번 오태민 작가님의 <더 그레이트 비트코인>의 경우, 내용도 어렵고 페이지 수도 많은 편인데 다들 어렵다 하시면서도 잘 소화해 내셔서 중간중간 이론서들을 넣어서 읽어보면 어떨까 싶기도 하다.
현재 한국문학, 외국문학, 경제를 읽었는데 다 좋았고 철학, 과학도 기대가 된다.
6권이 세트라고 하는데 각 책마다 소개된 30권의 책들이 모두 서울대 추천도서에 들어있다고 한다.
서울대 추천도서라서 이 책들이 좋은 것보다도 수록된 책들이 우리가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읽어보면 좋을 책들이라 이번 기회에 다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못 읽는다고 해도 간단한 요약만 보는 게 아니라 활용 방안까지 두루두루 360도로 살펴볼 수 있어 이 책만 읽어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2028 대입개편안 반영 생기부 세특을 알아보는데도 도움 되고, 서울대 추천도서를 살펴보는 재미도 있는 책이라 한 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린다.
<한줄평>
어른에게도 아이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경제 고전 30의 핵심 요약본!
이 책은 카시오페이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완독 후 주관적으로 서평하였습니다.
#데이스타 #카시오페아 #생기부고전필독서30 #생기부고전필독서30경제편 #김미성 #서울대추천도서 #2028대입개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