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한국문학 편 -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생기부 고전 필독서 1
배혜림 지음 / 데이스타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한국문학편

데이스타 출판, 배혜림 지음 

복잡다단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며 

우리가 맞닥뜨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고전이 필요합니다.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가?", 

"어떤 삶이 올바른 삶인가?",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가?"와 같이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 고전이 훌륭한 조언을 줄 수 있습니다. 

고전에는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인류의 지혜와 통찰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6p


학창 시절 시험 준비를 위해 책에 실린 글을 열심히 공부하곤 했는데, 그게 고전이라는 생각은 못했던 것 같다. 

이번에도 아이 학업 준비를 위해 '생기부 고전 서포터즈'를 신청했던 거였는데 생기부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좋았고, 나에게는 한국문학에 대한 관심을 올려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 같다. 


알찬 책 구성 


총 30 작품을 다루고 있는데 각 작품마다 구성이 알차다.

  • 작품의 개괄적인 내용과 의미

  • 고전 필독서 심화 탐구하기(상징적 의미, 시대배경, 사회배경과 현재 적용)

  • 생기부 진로 활동 및 과세특 활용 예시

  • 후속활동 제시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요약된 정보도 상당히 알차다. 작품 소개를 볼 때마다 "이건 꼭 읽어야겠다"고 하이라이트를 한 작품들이 많았던 것 같다. 거기다 심화탐구에서 당시의 사회, 시대 배경을 알려주고 현재에서 바라보아야 할 의미를 살펴보기 때문에 좀 더 깊이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특히 좋았던 것은 생기부 진로 활동 및 과세특 활용 예시였다. 각 지원 학과 별로 어떤 포인트를 중점으로 발표, 정리 하였는지를 알 수 있어 아이가 보면 충분히 이해가능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에서는 최신 인문학 책들도 함께 추천되어 향후 독서 리스트를 고를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읽고 싶은 작품들 


이 책 작품들은 독서모임에서 같이 읽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특히 꼭 읽어보고 싶다는 작품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최인훈 광장

  2.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읽었음)

  3. 황순원 카인의 후예

  4. 이광수 무정

  5. 박태원 천변풍경,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6. 이청준 눈길

  7. 양귀자 원미동 사람들

  8. 피천득 인연

  9. 강경애 인간문제

  10. 박경리 토지


전체적으로 길이는 길지 않은 작품들이라 혼자 읽을 수 있을 것 같은데 <토지>는 선뜻 엄두가 나지 않는다. 토지 읽기 모임이 있던데 어느 정도 독서량이 더 올라오고 나면 토지도 한 번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를 위해 도전한 책이었지만 나에게 한국문학에 대한 향수와 도전의식을 심어준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한국문학편>을 학부모님, 학생 그리고 한국문학을 살짝 내려놓았던 분들에게 추천 드린다.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도서제공 #데이스타 #카시오페아 #생기부고전서포터즈 #배혜림 #생기부고전필독서30 #생기부고전필독서시리즈 #한국문학 #서울대권장도서 #생기부가이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