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무한 동기를 깨워라
스테판 포크 지음, 김미정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기 계발서 신간인 스테판 포크의 '내 안의 무한 동기를 깨워라'를 리뷰해 보려 해요.


이 책은 애덤 그랜트, 다니엘 핑크의 강력 추천이라는 소개가 있어 상당히 궁금했던 책이었는데요. 

읽어보니 저자가 컨설턴트로 근무하면서 얻은 업무의 능률 향상에 도움 되는 방법을 조언해 주는 책이라 업무 과다로 힘들어하는 직장인들이나 직장 내에서 본인의 자리를 공고히 하시고 싶어 하시는 분들께 특히 도움이 될 책인 것 같았어요.

지은이 스테판 포크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경영 코치이자 동기부여 및 성과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맥킨지에서 25년간 컨설턴트로 근무하면서 북미와 유럽의 대기업 및 조직에서 최고 경영진을 포함해 각계각층을 교육하고 컨설팅했다고 해요. 그가 주로 사용하는 업무 수행 도구들은 뇌과학, 행동과학, 심리학의 주요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개발했다고 합니다. 


1부 어떤 일이든 사랑하는 방법: 눈부신 성과에 몰입하도록 뇌 회로를 세팅하라. 

저자는 FEO(Focus on Exciting Outcomes), 흥미로운 결과에 집중하는 행동이 어떤 일이든 사랑하는 방법에 이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즉 늘 자신이 수행하는 일들이 불러올 흥미로운 결과를 파악하고, 이를 달성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최상의 상태를 말한다고 해요. 

사실 이게 답이라고 생각하지만 업무에 치여서, 일은 일이지 라는 마인드 때문에 FEO 상태를 가져가기 힘들지만 만약 이런 상태로 세팅이 되어 있다면 저자 말대로 스트레스도 조절이 되고 우선순위 선정 능력도 향상될 것 같아요. 


이렇게 뇌 회로를 재조정하는 방법으로 아래의 13가지를 제안합니다. 

  1. 기대감과 함께 출근하고 이야깃거리와 함께 퇴근하라

  2. 자신의 들뜨게 하는 매일의 주제를 찾아라

  3. 만약 ~한다면 이라는 걸 활용해서 닥쳐올 상황들에 대응할 방법들을 미리 구성해둬라. (예: 팀원이 업무 실수를 저지른다면 나는 온화한 표정을 지은 다음 '내가 도와줄 일은 없을까요?'라고 이야기한다)

  4. 우선 시작해 보는 첫걸음을 뗀다

  5. 학습법을 활용하여 업무를 진행한다.

  6. 시간 예산을 짜고 날마다 시간을 추적하라

  7. 최선을 다해 업무일지를 작성하라

  8. 매일 자신의 '그린 존'을 방문하라

  9. 마감기한을 지키고 온전한 결과물을 넘겨라

  10. 가장 중요한 일일 목표를 정의하라

  11. 주간, 월간으로 확장된 목표를 정하라

  12. 성공을 향한 4대 지레(다른 사람들의 지지, 신중한 사고, 매 순간 느끼는 보람, 나의 주의를 빼앗는 요인 파악)로 불가능을 넘어서라

  13. 일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면 우선순위를 버려라


여기서 1과 관련된 부분에서 인상적인 부분이 있었는데요. 저자의 아들이 1학년에 입학했을 때 교장선생님이 부모들에게 환영 인사로 "여러분들이 하루 동안 경험했던 긍정적인 일들을 자녀에게 꼭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른이 된다는 것에 대해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기대치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하셨대요.


우리는 집에 돌아와서 주로 회사에서 힘들었던 일, 이해가 안 되는 일들을 많이 얘기하잖아요. 저도 신랑과 회사 다니면서 각자의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이 방향에서 한 적이 많았는데요... 아이들이 오다가다 들으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진 않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회사 퇴근길에 아이에게 들려줄 긍정의 이야기를 하나씩 가지고 돌아가는 마음으로 일을 한다면 긍정적인 시선으로 업무를 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는 말에 공감이 되었어요. 


2부 운명은 스스로 결정한다: 슈퍼스타가 되려면 사고방식을 혁명하라


2부에서는 제목대로 우리의 사고방식 대로 우리의 모습을 만들 수 있다는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즉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뭐든 할 수 있다고 접근하고 도전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소제목들만 보아도 대략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14. 부정적인 대화에 참여하지 마라

15. 매주 위험을 평가하고 비상 계획을 세워라

16. 일터에서 피해자가 아닌 탐정이 되어라

17. 언제든지 회사에 올바른 일을 하라

18. 자신에게 환영 편지를 써두고 휴가를 떠나라

19. 내면의 불안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라

20. 불확실성 앞에서 논리적으로 사고하라 

21. 불확실성 속에서도 의사소통을 해내라

22. 이메일을 똑똑하게 활용하라

23. 소셜미디어에서 허비하는 시간을 줄여라

24. 모든 문제는 논리적으로 접근하라

25. 다섯 가지 포괄적인 질문을 던져라 (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일까? 얼마나 큰 문제일까? 문제의 근본 원인은 무엇일까? 대안적인 해법이 존재할까? 최선의 해법은 무엇이며 이를 실행할 방법은 무엇일까?)

26. 마음의 평화를 찾는 마음가짐을 길러라


나쁜 직장 매니저를 만났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회사를 이직하는 거라는 사실적인 조언에 웃음이 나기도 했는데요. (절대 부딪치지 마라가 메인 조언이었습니다.) 업무라는 게 폭풍처럼 몰아닥칠 때는 답도 없는 것 같긴 해요. 


이메일도 제 경우에는 일이 많을 때 기준으로는 하루에 100통씩 왔거든요. 그것도 바로 답할 수 없는 사안들이 대부분이었고요. (제가 컴플라이언스, 개인정보 담당자로 일하면서 부서 컨설팅을 많이 할 때였습니다.) 거기다가 매일 꽉꽉 들어찬 미팅 시간에 메일 회신을 30분 안에 끝내라고 하지만 사실 업무 종료 이후에 야근하면서 메일에 회신을 했어야 했어요.  이때는 밀어내기, 주요하지 않은 일은 끊어내기 등이 주요한 스킬이 되겠지요. 

저도 당시 정말 죽을 것 같아 서브로 하고 있던 회사 프로젝트 리더(디지털 보드 리드)는 제외해 달라고 요청을 하고 그나마 숨 쉴 틈이 생겼던 것 같아요. 


여러 상황을 생각하면 FEO를 매일 유지한다는 게 말이 되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책에서 이야기하는 부분은 결국 직장 내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방법은 이러하다는 것이니 차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최대한 차용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3부 성공과 행복을 갖기 위해 넘어야 할 장애물: 다른 모든 사람들

성공하기 위해 우리는 베풀고 인간적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 이미 공감하고 있으실 텐데요. 직장도 결국 사람과의 관계로 이뤄지기 때문에 '관계'가 핵심이라는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27. 직장 내 역할 모델을 설정하라

28. 피드백을 요청하는 습관을 들여라

29. 동료들의 정신적 지주로 거듭나라

30. 힘겨운 타인도 회피하지 말고 수용하라

31. 여러분의 사람들을 슈퍼스타로 육성하라

32. 기업의 최대 난제인 변화를 주도하라

33. 빛나는 아이디어를 눈부신 현실로 만들어라

34. 모든 이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라

35. 최적의 적임자를 선발하라. 


직장에서의 마인드 세팅이 얼마나 중요하고 기본적인 성공의 방식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자기 계발서였던 것 같아요. 


#도서협찬 #알에이치코리아 #내안의무한동기를깨워라 #스테판포크 #동기부여 #동기 #잠재력 #전략 #책추천 #북리뷰 #RHK북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