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에이전트는 어때? 초등학생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36
전용준 외 지음 / 토크쇼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3학년에 올라가는 둘째와 함께 읽은 진로 탐색 책, '축구 에이전트는 어때?'를 소개해 드리려 해요.

이 책은 토크쇼 도서에서 출판되는 잡프러포즈 시리즈 36번이었는데요. ​

축구 에이전트라는 이름이 낯설기도 하였고, 이런 직업은 어떤 조건이 있어야 할 수 있을지 궁금했기 때문에 읽게 되었어요.


축구 에이전트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포츠 에이전트는 선수를 대신해서 업무를 처리해주는 법정 대리인이라고 해요.

선수의 연봉 협상, 다른 구단으로의 이적, 용품 업체나 광고주와의 계약 등의 일을 하고 선수들의 커리어 관리, 법률, 세무 자문을 도와주기도 해요.


Q) 축구 에이전트를 하려면 자격증이 필요한가요?

FIFA에서는 축구 에이전트 자격증을 공인한다고 하는데요. 선수 에이전트와 매치 에이전트의 2가지 에이전트가 있다고 하네요. 일반적인 축구 에이전트는 전자로 선수가 축구 경기와 훈련에 몰입할 수 있도록 나머지 업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하고요.

매치 에이전트는 친선전, 평가전 등을 주관하고 진행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즉 축구 협회와 일을 하는 에이전트로 각 나라에 몇 명씩만 있다고 해요. (아직 필드에는 자격증이 없는 에이전트들도 실제로는 있다고 합니다.)

Q) 축구 에이전트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제일 중요한 것은 선수와의 공감 능력인데요. 진정성 있는 공감 능력을 위해서는 선수들의 경기를 모두 보는 건 기본이겠죠?

선수들의 경기력과 성장 가능성을 볼 수 있어야 하고요,

국제 무대로 이전하고 해외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서는 영어는 필수이고, 다른 외국어도 잘하면 좋다고 해요.

Q) 축구 에이전트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도 세계적인 축구 선수의 게임을 일렬에서 직관할 수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선수가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요.

축구 에이전트는 한 축구 선수의 삶을 함께 디자인한다는데 매력이 있다고 하는데요. 같이 한 컷 한 컷 순간들을 만들어가는 즐거움이 있는 직업이라고 하네요. 거기다가 내가 담당하는 선수가 최고의 기량을 보여주면 최고의 보람을 느낄 수 있대요.


Q) 어떤 점이 어려운가요?

축구 에이전트는 사람을 시장에 유통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고 해요. 어떻게 보면 감정 노동자라고 볼 수도 있다고 할 정도로 감정 소모가 심하다고 해요.

특히 외국 선수를 영입할 때에는 계약 완료가 다 된 시점에서도 파기되는 경우도 있으니 끝까지 신경을 놓으면 안 된다고 하네요.

Q) 어떻게 스트레스를 푸나요?

운동이 필수고,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전용준, 추연구 에이전트

이 두 분은 모두 비 축구 선수 출신의 에이전트이셨는데요.

전용준 에이전트는 어린 시절에 스포츠에 관심이 없을 정도로 평범한 학생이었다고 해요. 심지어 월드컵이 와도 밤새 경기를 본 적이 없을 정도였다고 해요.

그런데 <스포츠 조선>에 공채로 들어오게 되면서 스포츠 전문 기자가 되고 <스포츠 투데이>로 2000년에 옮기게 되면서 5년간 축구 전문 기자로 활동하게 되셨대요. 이때 2002년 월드컵에서 우리가 4강을 했었죠? 그래서인지 이 기간에 해외 스타가 되는 선수들과 친분을 쌓고 유지하면서 경력이 쌓이고 자연스럽게 에이전트로 넘어오셨다고 해요.

추연구 에이전트도 어린 시절 스포츠에 관심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고등학교가 야구로 유명한 곳이어서 야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해요. 그러다가 처음 지원한 언론사였던 스포츠 신문에서 축구를 담당하고 8년간 계속 담당을 하셨대요. 2002년 월드컵을 지나 2003년 유럽에 특파원으로 가면서 선수들과 더 밀접한 관계가 되었다고 하네요.

이처럼 책의 주인공이신 두 분은 모두 기자 출신의 축구 에이전트셨는데요.

언론 고시를 통과한 분들이다 보니 영어를 잘 하시는 점도 큰 도움이 되었고 그래서 해외 선수들을 영입한

는 전문적인 에이전트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 같았어요.


몰랐던 축구 에이전트의 세계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직업탐색 책이었던 것 같아요. 아이가 축구를 좋아해서 보게 되었는데요. 선수 이외의 미래를 보여줄 수 있어 좋았어요.

​#초등학생추천책 #초등학생진로탐색 #초등학생직업탐색 #잡프로퍼즈시리즈 #토크쇼출판사 #축구에이전트는어때 #전용준에이전트 #추연구에이전트 #신간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